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교회교육 콘텐츠로 사고의 힘 키워요”

- 박양규 삼일교회 부목사 제공 유튜브 콘텐츠 ‘라퓨타 도서관’

등록일 2020년05월04일 19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용산구 삼일교회 교회학교 어린이들이 2018년 교회 B관에서 미켈란젤로의 작품 ‘최후의 심판’을 보고 있다. 삼일교회 제공

[뉴서울타임스] 지난 3월 중순 개설한 유튜브 교회교육연구소에는 음악 명화 문학 등을 매개로 다음세대에게 성경적 가치관을 제시하는 콘텐츠들이 있다. ‘라퓨타 도서관’은 수많은 사람을 변화시킨 작품을 통해 작가와 대면하고 작품에 담긴 기독교 가치를 생각하게 한다. ‘명화 속 성경이야기’는 고흐 카라바조 렘브란트 등 기독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성경적 메시지를 조명한다.

최근 서울 용산구의 한 카페에서 만난 박양규 삼일교회 부목사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다음세대에게는 사고의 힘이 제일 중요하다. 주입식 교회교육을 넘어 다음세대가 흥미를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회 교회학교 교육디렉터로 섬겼던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교회학교가 온라인 예배로 진행되는 현실에서 다음세대와 소통하고 이들에게 올바른 성경적 가치관을 전하는 온라인 콘텐츠의 필요성을 절감했다. 지난해부터 교구 사역을 하는 박 목사가 시간을 쪼개 유튜브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다.

다음세대를 세우는 일에 교회 성도들도 동참했다. 성우 음향감독 등이 콘텐츠 제작에 함께했다. 박 목사는 기획과 대본 작성 등을 맡고 있다.

교회는 그동안 ‘클래식 예배’ ‘명화로 보는 성경이야기’ 등 음악과 미술에 녹아있는 성경적 가치를 뽑아내 다양한 형태로 접목했다. 새신자 전도 초청 행사도 음악회로 기획해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목사는 “아이들에게 사영리를 가르칠 때 ‘이신칭의’ 같은 용어를 아이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기 어렵다”면서 “그러나 그림과 음악 등을 도구로 복음을 제시했을 때 이해도가 높았다. 대만 일본 등에서 단기 선교를 했을 때도 이 같은 방법으로 복음을 제시했을 때 훨씬 효과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유튜브 교회교육연구소를 개설한 박양규 삼일교회 부목사. 삼일교회 제공

 

박 목사는 그러나 인문학이 복음의 도구일 뿐 목적이 돼선 안 된다고 했다. 특히 작가와 작품을 선정할 땐 아이들의 신앙이 도움이 돼야 한다는 엄격한 기준을 갖고 있다.

라퓨타 도서관은 기독 작가의 세계관과 작품을 소개하고 마지막엔 성경적 관점으로 질문해 어린이들이 생각하도록 한다. ‘라퓨타’는 아일랜드 태생의 소설가이자 목사인 조너선 스위프트의 책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 하늘을 나는 섬의 이름이다. 이곳에는 수학과 음악 등에 혈안이 돼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살고 있다.

박 목사는 “스위프트와 동시대를 살았던 아이작 뉴턴, 헨델 등이 역사를 바꾸고 많은 사람의 삶을 변화시킨 것처럼 연구소 콘텐츠가 다음세대를 변화시키고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통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다. 박 목사는 자녀의 독서 습관을 위한 부모의 역할을 강조했다.

“자녀가 책을 좋아하면 성경을 접하는 것도 더 쉬워질 것입니다. 라퓨타 도서관에서 제시하는 양서를 매주 1권씩 읽으면 고액 과외가 아니라도 생각하는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자녀와 책을 읽은 뒤 토론하는 습관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사진=김아영 기자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