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서울타임스] 하성인 기자 = 광명시(시장 박승원)와 무선장비 전문업체 쏘우웨이브(대표 신천우)는 안양천 산책로 4km 전구간에 비굴착 공공와이파이 시스템 구축 및 테스트를 완료하고 9월부터 본격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 공공와이파이 시스템 공사는 안양천변 4Km 구간을 자체 예산 2억 7천여만 원을 투입해 구축을 완료하였다.
특히, 이번 사업은 통상 인터넷 광케이블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토목공사와 상시 전원 공급공사가 필수적이였는데, 쏘우웨이브의 울트라와이파를 설치하면서 기존의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비용과 공사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인것으로 밝혔다.
즉, 인터넷 광케이블을 설치하기 위해서 토목과 굴착 공사에 따른 시민 불편은 물론, 환경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기존의 방식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현재 설치되어 있는 교량과 가로등에 무선 브릿지 전송 방식을 도입하고 전원은 가로등용 배터리를 활용하는 비굴착 공공와이파이 시스템을 개발, 혁신적으로 구축하게 된것이다.
이로 인하여 안양천 주변에서는 인터넷 공사로 인하여 시민 불편은 물론, 환경훼손을 최소화하였을 뿐만아니라, 기존 시설물을 적극 활용한 혁신적인 사례로 차후 시민을 위한 무료공공 와이파이 구축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고 볼수 있다.
광명시의 이번 사업은 환경규제가 엄격히 적용되는 한강수계 안양천 지역의 토목, 통신 전기망 굴착 공사가 매우 어려워 시민 수요가 있음에도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함을 개선한 혁신 사례로 보고되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토목공사에 따른 시민 불편함과 건설 운용 비용 절감 외에도 공사기간 단축과 환경보호까지 1석 4조의 효과를 본 셈이다.
또한, 기존 무선장비로는 도심 전파 환경에 따른 신호감쇄가 많다는 단점이 있어 신규 무선망 구축이 어려웠다. 이번에 구축된 공공 Wi-Fi는 무선망 사이의 전파 감쇄가 거의 발생하지 않도록 기가급 데이터를 브릿지를 활용해 끊김없이 안정적으로 전송되게 하였다.
아울러 현장의 Wi-Fi AP모델도 전송속도(대역폭)는 5G 이동통신의 4배 이상 4Gbps 초고속 서비스가 가능하며 도달거리도 기존 제품보다 3~5배가 가능한 초장거리 와이파이 제품으로 적용하여 광명시의 안양천 산책로 4Km 전구간에 보다 안정적으로 무료 인터넷서비스를 사용할수 있게 되었다.
▲안양천에 설치된 쏘우웨이브의 와이파이존
공공와이파이의 경우 속도가 느리고, 접속이 안되는 등의 문제로 인하여 현재, 지자체별로 공공와이파이 구축 공사가 한창이지만, 광케이블 연결과 상시전원 공급 방식으로 진행하다보니 굴착, 매설, 유선 연결, 전원공사 등 과외비용이 정작 와이파이 장비 비용의 3~5배가 달하고 있으며, 통신망 사용에 따른 임대 운영 비용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다보니 굴착공사가 어려운 등산로나 하천지역 등은 배제되었을 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에도 수요 변화에 따른 위치 변경이 어려운 점 등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이번 사례를 통하여 공사 지역의 어려움 해소와 다양한 비용 절감이 획기적으로 가능함을 확인시켜준 공공분야의 혁신적인 사례로 손 꼽을수 있다.
이를 계기로 광명시는 지속적으로 미비점 및 주민요구사항 등을 보완하고, 여러 산책로, 물놀이장, 공연장, 쉼터 등 시민 휴식공간을 중심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의 무료와이파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번 광명시의 비굴착 무선 브릿지망 시스템을 구축한 쏘우웨이브 신천우 대표는 “공공와이파이 확대 설치로 광명시의 주요 휴식공간인 안양천을 이용하는 광명시민들이 보다 안정적이며 끊김이 없는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접하게 될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으며, “아울러, 이번 안양천 비굴착 공공와이파이망의 성공적인 구축 사례를 계기로 공공 부문에서 기존 유선망 구축 일변도에서 설치 편의성 및 예산 절감 효과도 좋은 비굴착 무선 브릿지망 방식이 적극 도입되어 유.무선 융합 서비스가 가속화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쏘우웨이브 회사는.?
2011년에 설립된 무선통신 전문기업으로 신천우 대표는 경성대학교 교수 재직 당시 30년 간 전파연구 끝에 초장거리 전파 기술인 SOMPA 안테나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SOMPA 기술을 적용한 AP를 구축하면 건물이나 간판, 터널 등 전파 간섭이 심한 곳에서도 전파 산란을 억제하여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수 있음을 확신하여 회사를 설립, 2013년 조달청 우수 조달 제품으로 등록됐으며, 우수 특허 기술로 인증되어 2016년 특허청장상과 미래창조과학부(現과기정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한바 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