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서울타임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 덩이의 빵(떡)은 모든 땀과 수고의 결정판이었다. 한 덩이의 빵을 먹기 위해 씨를 뿌리고 추수한 후 맷돌을 돌리고 빵을 굽는 수고를 거쳤기 때문이다. 빵을 만드는 ‘밀과 보리’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주식이었으며 말 그대로 ‘일용할 양식’이었다. 성서 시대 유대인들은 그날 먹을 빵을 만들기 위해 그날 곡식을 맷돌로 갈았다. 방앗간이 없던 그 시대엔 집마다 맷돌이 있었다. 마을에 끊이지 않는 맷돌 돌리는 소리는 평화와 풍요를 상징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40년의 광야생활 끝에 가나안 땅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염려는 ‘내일에 대한 불안’이었다. “무엇을 먹고 무엇을 마셔야 하는가?” 광야 시대에는 하늘에서 매일 내려준 만나와 메추라기로 내일 먹을 것을 걱정하지 않았다. 내일을 염려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심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란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광야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의 마음과 다르지 않을 듯하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눈앞에 두고 있을 때, 모세는 하나님이 예비하신 땅의 소산물에 관해 이야기했다. “밀과 보리의 소산지요 포도와 무화과와 석류와 감람(올리브)나무와 꿀(대추야자 나무 열매)의 소산지라.”(신 8:8) 성경은 만나가 그치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의 소산물을 먹었다고 기록한다.(수 5:11)
지금 실직이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살아갈 일이 막막한 사람들에게 주님은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날의 괴로움은 그날로 족하다’고 말씀하신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날의 괴로움은 그날로 족하니라.”(마 6:31~34)
빈자의 양식, 보리떡
이탈리아 성아폴리나레 누오보 성당의 모자이크화 ‘오병이어’.
‘오병이어 기적’에 나오는 다섯 개의 보리떡은 지금도 유대인들이 즐겨 먹는 둥근 모양의 피타 빵이다. 현대는 주로 밀로 만든 빵을 먹지만 오병이어 기적에 사용된 떡은 보리떡이었다.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요 6:9) “이에 거두니 보리 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요 6:13) 오병이어의 기적은 예수님이 하늘에서 내려온 생명의 떡이며,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생한다는 것을 전하기 위해 행한 표적이다. 왜 하필 보리떡이었을까.
성서 시대 밀은 보리보다 두 배(왕하 7:1) 또는 세 배(계 6:6)나 비싼 곡물이었다. 보리는 거칠고 씹기 힘들어 평소엔 동물사료로 사용됐다.(왕상 4:28) 빵을 만들 때 주로 밀을 갈아서 만들었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보리로 만들어 먹었다.(삿7:13, 겔4:12) 보리떡은 가난의 상징이며 가난한 자들의 양식이었다.
보리는 유월절이 있는 4월에 추수하고 밀은 이로부터 7주 뒤에 있는 칠칠절에 추수했다. 보리는 유다 광야가 인접한 산지에서 많이 재배됐다. 베들레헴도 비가 적게 오는 산지이므로 밀보다 보리가 많이 재배됐다. 구약성서 룻기에 시어머니 나오미를 따라 베들레헴에 온 룻이 이삭을 열심히 줍다가 보아스를 만난 이야기가 나온다. “이에 룻이 보아스의 소녀들에게 가까이 있어서 보리 추수와 밀 추수를 마치기까지 이삭을 주우며 그의 시어머니와 함께 거주하니라.”(룻 2:23)
생명의 양식을 주소서
밀은 이스라엘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곡물이며, 키부츠들은 기계를 이용해 대단위로 재배한다. 기드온의 고향 오브라와 삼손이 여우를 잡아 밀밭에 불을 지른 소렉 골짜기는 지금도 밀 경작지로 유명하다. 밀은 약간 습한 토질에서 잘 자라며, 팔레스틴에서는 청동기 초기부터 밀을 재배했다.
구약성경 창세기에서 아브라함은 한창 더운 대낮에 천막 어귀에 앉아 있다가 지나가는 나그네를 초대해 사라에게 고운 밀가루로 빵을 굽게 한다. 아브라함의 지극한 손님 접대로 사라가 자식을 얻을 것이라는 축복을 받게 된다.(창 18:1~15) 이런 이유로 밀은 축복의 근원이 됐다.
예수님은 자신을 많은 열매를 위해 땅에 떨어져 죽은 한 알의 밀알에 비유했다.(요12: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 12:24) 또 예수님은 씨뿌리는 사람의 비유를 통해 좋은 땅에 뿌려진 씨는 30배, 60배, 100배 결실을 낸다고 하셨다(마 13:3~8). 실제로 밀은 보통 한 알에서 평균 30배 수확하며, 옥토에서는 지금도 100배 수확도 올릴 수 있으니 결코 과장된 표현은 아니다. 밀과 가라지 비유에도 나온다.(마 13:24~30)
주기도문에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마 6:11)에서 일용할 양식이란 ‘일상의 평안’ ‘일상의 행복’ 그리고 안정을 간절히 구하는 것이다. 또 그렇게 양식을 얻을 수 있는 육체적 건강과 힘을 달라는 기도이기도 하다.
주님은 광야의 시간을 견뎌낸 사람들에게 ‘일용할 양식’을, ‘마음이 가난한 자’에게 생명의 양식을 주신다. ‘마음이 가난한 자’란 자기를 부인하고 오직 하나님의 도움으로써만 생존할 수 있다고 고백하는 사람,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자신을 비워 전적으로 하나님이 주인 되게 한 사람이다. 우리 자신에게서는 아무것도 기대할 것이 없다면 오직 하나님으로부터만 모든 것을 기대하게 된다.
우리는 하루가 지나면 썩을 만나를 위해 기도하지 말고 영원한 생명의 양식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요 6:35) “썩을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인치신 자니라.”(요 6:27)
이지현 뉴콘텐츠부장 겸 논설위원 jeehl@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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