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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의존 열차 핵심부품 15종 개발 추진…국산화 가속도

- 2025년까지 철도차량 핵심부품 15종 개발 추진 -

등록일 2020년04월21일 18시3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수서역에 정차한 SRT 130000번대 307호기

[뉴서울타임스] 고대성 기자 = 국토교통부가 철도차량부품 제작 기술 및 산업의 국내 자생력을 높이고, 해외 철도시장에서의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철도차량부품 연구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해외 철도시장에서의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가 개발 기간 6년 국비 1,220억 원이 투입되는 철도차량부품 연구개발사업은 2개의 중점분야와 총 15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되며, 연구개발 성과의 상용화를 강화하기 위해 실용화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추진한다. 

2개의 중점분야는 각각 수요는 많으나 해외 의존도가 높은 부품 10종에 대한 국산화 개발과 해외 시장진출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미래선도형 부품 5종 개발로 구성된다.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KTX 및 KTX-산천을 대체하여 한국철도차량의 차세대 주력 고속열차로 운행될 EMU-250 및 EMU-320의 핵심부품 10종을 비롯하여 도시철도차량용 부품 3종, 트램용 1종 및 물류차량용 1종 등 총 15종의 철도차량 부품을 2025년까지 개발하게 된다. 

전 세계 철도시장은 232조 원 규모(‘18.1. 기준 / world market study)로 연평균 2.6%의 고성장 산업분야이며, 철도차량부품 시장은 72조 원 규모로 전체 철도시장의 31%에 해당한다. 

이 중 우리나라의 철도차량부품 시장 점유율은 0.9조 원으로 세계 철도차량부품 시장의 1.3%에 불과하여 캐나다, 중국 등 부품시장 선도국가의 점유율이 10% 이상인 것에 비춰보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이는 국내 철도차량부품업계의 대다수가 영세한 중소기업으로서 철도 선진국과의 상당한 기술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철도차량의 대부분의 부품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다. 

한편 연구개발사업의 주체인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20.4.22.(수). 14시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 “2020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철도운행안전과 송시화 과장은 “앞으로도 철도차량부품업계의 기술혁신 및 산업혁신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궁극적으로 부품 산업계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세계 부품시장에서의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국가대표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정부의 맞춤형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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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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