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비상경제회의'…가습기, '금융소비자 보호' 금소법 공포

등록일 2020년03월17일 15시2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문재인 대통령은 3월 17일 오전 9시 57분부터 11시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와 영상회의 방식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청와대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9시 57분부터 11시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와 영상회의 방식으로 국무회의에서 금융사가 판매한 부적절한 금융상품의 계약을 5년 내 해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금소법) 공포안을 의결했다. 

정부는 이날 금소법 공포안을 비롯해 국무회의에서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공포안> 등 법률 공포안 54건, <동산·채권 등의 담보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법률안 1건, <관세법 제71조에 따른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6건, <대한민국 정부와 터키공화국 정부 간의 과학 및 기술 분야의 협력에 관한 협정안> 등 일반안건 2건이 심의·의결되었다.

이날 공포안 중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공포안”은 금융소비자 보호 체계를 일원화한 제정법으로서 피해방지, 사후구제, 벌칙을 강화하고 이를 모든 금융상품에 적용하는 법안이다. 모든 금융상품에 대해 부당 권유행위 금지 등 ‘6대 판매원칙’이 적용되며, 소비자는 위반 계약에 대해 일정 기간 내 해지를 요구할 수 있게 된다.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에 대한 폭넓은 구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의 범위를 포괄적으로 확대하고, 가습기 살균제와 생명·건강상의 피해 간 인과관계 추정 요건을 완화했다.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은 반포 등을 할 목적으로 사람의 신체를 대상으로 한 촬영물을 대상자의 의사에 반해 성적 욕망 또는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형태로 편집ㆍ합성ㆍ가공한 경우 등을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에 제출될 “동산·채권 등의 담보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다양한 동산자산을 포괄하여 한 번에 담보권을 설정할 수 있는 ‘일괄담보권’을 도입하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법률안에는 법 시행 시기가 공포 후 1년 6개월로 되어있으나, 이를 더욱 당겨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비부동산담보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스크 필터용 부직포 및 마스크 수입량 전체에 대해 오는 6월30일까지 관세를 한시적으로 면제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원활한 마스크 공급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여성가족부 장관은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계획‘ 2019년 추진실적 및 2020년 추진계획>을 보고에서 2019년 고위공무원단, 지방 과장급, 공공기관 임원, 국립대 교수 등 12개 전분야에서 목표를 달성했다며 여성 채용 목표를 달성한 7개 분야의 경우 2020년 목표치를 올려 추진한다고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인들의 왕래를 보장하는 것은 세계경제 침체를 막는 데 효과적일 것이다. 국제적으로 입국제한·격리조치 등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우리의 대응 기조 등이 꾸준하게, 신뢰성 있게 설명되어 성과를 내고 있다”며 “외교부를 비롯해 여러 부처에서 다방면으로 더욱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현 상황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욱 심각하다고 진단하고 특단의 대책 및 조치를 신속하게 결정하고 강력하게 대처하기 위한 '비상경제회의' 가동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