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산도-안면도 잇는 충남 최장 해상교량 26일 개통…도서지역 정주여건 개선
- 아산 염치읍-탕정면 조기개통 순환망 완성…아산 도심 상습정체 해소 기대
- 보령-청양 4차로(청양군 화성면-청양읍 30일 조기개통) 완성…서해안 관광활성화
- 남해군 이동면~ 하동군 하동IC 4차로 완성 … 지역간 균형발전에 도움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
[뉴서울타임스] 고대성 기자 =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과 충남 서·북부 지역 도로가 조기 개통되고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까지 4차로가 완성된다.
국토교통부가는 “충청남도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을 오는 26일,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4차로 도로를 27일, 아산시국도대체우회도로(아산시 염치읍~탕정면)와 보령-청양 간 도로(청양군 화성면~청양읍)는 30일 조기 개통한다고 밝혔다.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도로공사(6.1km)는 해상교량(1.75㎞)과 접속도로(4.35㎞)로 이뤄지는 국도77호선 미 개통구간으로, 총사업비 2천 82억 원을 투입하여 9년여 만에 공사가 완료되면서 주 교통수단이 정해진 뱃편 밖에 없어 교통제약이 많았으나, 해상교량 개통으로 상시 왕래가 가능하므로 지역주민의 생활 불편과 정주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사업 등 지역개발 가속화로 충남 서해권의 관광·휴양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지는 보령 시내와 원산도 간 도로공사(국내 최장 해저터널, L=6,927m)가 2021년 말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소요시간이 90분에서 약 10분으로 단축된다.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10.2km를 27일 개통함으로서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를 잇는 국도 19호선 4차로 신설?확장사업(24km)이 완성된다. 이번 개통 도로는 ‘09년 12월 착공 이후 10년여 동안 총 1,17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선형이 불량하고 취락지구를 통과하는 기존 2차로 도로를 폭 20m의 4차로(L=10.2㎞) 도로로 신설·확장하였다.
이 구간은 2차로의 불리한 선형도로를 4차로로 신설·확장함으로써 우회 거리 단축, 운전자 시게 확보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남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아산시 외곽을 순환 연결하는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자동차 전용도로)를 완성하는 아산시 염치읍~탕정면 구간이 오는 30일(월) 14시에 당초 계획보다 1년 앞 당겨 조기 개통한다.
이번 개통 도로는 총 6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2014년 2월 착공 이후 6년여 동안 총 연장 6.1㎞의 4차로 도로를 신설하였다.
본 도로 개통으로 기존 아산 시내를 통과하는 국도 39호선, 국도45호선 교통량 상당부분이 완성된 외곽 순환도로(30.3㎞)를 이용함으로서, 상습적인 시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 중부지역(공주, 청양)과 서해안 지역(보령, 서천)을 연결하는 국도36호선 청양군 화성면~청양읍구간(5.7㎞)도 당초 계획보다 15개월 앞 당겨 12월 30일 조기 개통한다.
이번 개통 도로는 2014년 4월 착공이후 6년여 동안 총 89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5.7㎞ 구간을 4차로 도로로 신설·확장하였으며, 이로서 대전, 공주에서 보령까지 국도 4차로 도로망이 완성되었다.
이 구간은 2021년 3월 준공(개통) 예정이었으나, 교통안전 확보와 주민 교통편의를 위하여, 장비, 인원, 예산을 집중 투입하여 이날 조기 개통하게 되었다. 특히, 선형이 불량하고 급커브 구간이 많은 여주재 구간을 터널(L=1,370m)로 건설하여 교통사고 위험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지역명소인 대천?무창포해수욕장 등 서해안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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