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현경대 전 국회의원 기증 「1987년 제9차 개헌관련 기록물」 전시

등록일 2018년04월09일 10시4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10일 오전 11시 국회도서관 중앙홀에서, 1987년 제9차 개헌관련 기록물 일체를 기증한 현경대 전 의원에 대해 감사패 증정식과 기증기록물 전시회를 개최한다. 

현경대 전 의원이 국회도서관 국회기록보존소에 기증한 기록물은 1987년 개헌 당시 국회 헌법개정안기초소위 위원장이었던 현 전 의원이 30여 년간 보관해 온 제9차 개헌 관련자료 총 386점이다. 기록물에는 당시 여당인 민정당의 헌법특별위원회 구성에서부터 1987년 제9차 헌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기까지의 과정이 잘 드러나 있다. 

특히, 당시 개헌 논의 과정에서 여야 중진의원으로 구성된 소위「8인 정치회담」이 시작되기 일주일 전인 1987년 7월 24일 대통령에게 보고한「헌법개정요강안 주요쟁점 검토보고」문서, 8인 회담의 협상내용에 대한 중간보고 문서, 헌법 개정 활동을 담은 현경대 의원 자필메모 등, 대한민국 헌정사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사료가 포함되어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현경대 의원이 작년에 국회도서관에 기증해 준 사료는 그 동안 목록화 작업과 DB구축 과정을 거쳐 영구기록물로 보존하게 되었다”며,“이들 자료가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헌정 사상 처음으로 여야 합의로 개정된 제9차 헌법의 개정과정과 의미를 보다 깊이 있게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