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공군 F5 전투 추락 탈출 조종사 1명 군경합동 수색 중

등록일 2022년01월11일 15시3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의 한 야산에 추락 추락한 전투기와 동급 F5 단좌전투기 비행모습. [더코리아뉴스 DB]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노후화되어 한국형 보라매 전투기와 교체 퇴역을 앞두고 있는 F5전투기(공군 10전투비행단 소속)가 11일 오후 1시 46분께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의 한 야산에 추락해 공군이 긴급 투입되어 현장을 수색하고 있다.

추락한 전투기에는 조종사인 A(30대) 대위 1명 외에 다른 탑승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추락 직후 A 대위의 상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전투기 단독 탑승한 A대위는 추락 전 비상탈출 버튼을 누른 것으로 조사되어 조종사 수색을 하고 있다. 경찰은 소방, 군 당국과 합동으로 전투기 추락 지점 등을 중심으로 수색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고 밝혔다. 오후 3시 현재 A 대위의 행방은 묘연한 상태이다.

사고를 일으킨 전투기가 야산에 떨어져 화재는 발생했지만, 민간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해당 전투기에 폭발물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폭발위험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의 한 야산에 추락한 F5 단좌전투기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독자 제공/연합뉴스]

오늘(11일) 사고 추락 기종은 F-5E형 단좌형이다.
대한민국 공군은 2020년대 초 현재도 운용하는 F-5E(단좌형)와 F-5F(복좌형) 170여 대를 모두 2025년에는 퇴역시킬 예정이었다. 하지만 KF-X(한국형 전투기 개발 사업, 보라매 사업)의 영향으로 KF-X 블록1의 개발이 2026년에 완료되어 120여 대가 순차적으로 양산할 예정이다. 2028년부터는 블록2의 개량이 진행될 예정이다. 

따라서 F-5E/F의 전량퇴역은 KF-X가 2026년부터 120기가 양산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순차적으로 대체가 완료되는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2021년 현재 대한민국 공군의 F-5E/F는 대규모 개량이 아닌 소규모 개량 적용된 상태로 운용하고 있다.

경기 화성시 정남면의 한 야산에 추락한 공군 제10전투비행단 전투기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