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이소영, 한전의 베트남 붕앙2 석탄발전사업 투자 결정 즉각 철회해야

등록일 2020년10월06일 05시5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경기 의왕·과천)과 양이원영 의원(비례대표)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한전이 오늘 오후 이사회를 통해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투자를 결정하자,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경기 의왕·과천)과 양이원영 의원(비례대표)은 “한전의 붕앙2 석탄발전 사업 투자는 환경적으로 나쁠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어리석은 결정”이라며 석탄화력발전 투자 결정에 대한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이•양 의원은 “국내에서는 미세먼지 등 국민건강과 에너지전환 정책, 그린뉴딜로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면서 해외에는 석탄발전소를 건설하는 모습은 이중적이고 모순”이라며 “이번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 투자 결정은 우리나라가 기후 악당임을 스스로 자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 의원은 베트남 붕앙2 석탄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₂)는 연간 660만 톤, 30년 동안 2억 톤 이상을 배출할 것으로, 이는 우리 정부가 ‘그린뉴딜’ 추진으로 2025년까지 감축하겠다고 발표한 온실가스 1,229만 톤의 16배가 넘는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오늘(5일) 그린피스와 함께 우리나라 공공기관 등에서 투자한 해외석탄발전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총량을 분석해서 발표했다. 이 발표에 따르면, 베트남 붕앙2 석탄발전소가 가동을 시작하는 2025년 기준으로, 우리나라가 투자한 해외 석탄발전소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연간 약 1억 7,800만 톤으로 네덜란드가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에 맞먹으며, 전체 발전소가 폐쇄되는 2063년까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45억 9,000만 톤으로 EU 28개 회원국이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 총량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 붕앙2 석탄화력발전 사업투자는 오래된 논란이었다. 한전과 업계에서는 두산중공업과 관련 협력업체의 일거리 등 수익창출을 위해 사업이 필요하다는 입장과 환경단체를 비롯한 세계 주요 투자자들이 기후위기 대응과 탈석탄 기조에 맞게 투자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는 반대 입장이 부딪쳐 왔다. 특히 지난 7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김성환·민형배·이소영 의원이 ‘해외석탄발전투자금지법 4법’을 발의하면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