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어머니의 관점으로 성경 읽기-요게벳의 노래

등록일 2020년09월23일 19시2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아내가 참 좋아하는 찬양 중에 염평안 2집에 나오는 '요게벳의 노래'가 있습니다. 조찬미가 노래한 아름다운 찬양입니다. 요게벳(Jochebed)은 모세의 어머니입니다. 저도 처음 이름을 듣고 누구지라는 생각을 먼저했습니다 모세의 어머니인데 말입니다. 출애굽기가 시작되면 산파인 '십브라'와 '부아'를 먼저 만납니다. 그녀들의 믿음은 수많은 설교를 통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애굽의 왕인 바로를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내 놓았던 여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칭찬 받다 마땅한 여인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걸출한 믿음의 사람이며 출애굽을 이꾼 모세를 낳은 여인인 요게벳은 의외로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요게벳의 노래를 듣는 순간 '어머니의 관점에서 성경 읽기'라는 구절이 생각났습니다. 전혀 생각지 못한 뜻밖의 생각이었습니다. 하나님 중심, 구속사, 언약, 평화, 전쟁 등등의 주제들은 그동안 성경을 해석하는 중요한 관점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런데 어머니의 관점에서 읽는 성경은 단 한 번도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요게벳의 노래는 자식을 미지의 미래에 떠나 보내야 하는 어머니의 애절함처럼 들려왔습니다. 


우리는 너무 쉽게 '하나님' '믿음'이라는 단어로 모든 상황을 환원시켜 버립니다. 지독한 종교적 이미지는 한 사람이 가진 상황과 삶의 맥락을 배제시키는 독과 같습니다. 우리는 그 사람의 관점에서 다시 상황 바라보기를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목회자들은 성도들을 바라볼 때 '교인의 관점에서 상황 바라보기'를 노력해야 합니다.  


이제 찬양과 함께 가사를 묵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식을 강에 떠나 보내야 하는 어머니의 마음이 깊이 울려 오기를 소망합니다. 




출처: 
https://392766.tistory.com/4218
 [Pensées]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