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문화재지킴이날 기념 문화유산 온라인 콘서트 열어!

등록일 2020년06월18일 15시4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조인애 기자 = 문화재청과 (사)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가 공동주최하고 정읍시(시장 유진섭)가 후원하는 2020년도 「문화재지킴이날」기념 ‘문화유산 드림 토크콘서트’를 오는 22일 오후 2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한다. 
 
문화재청과 한지연은 2018년 문화재지킴이의 취지와 활동성과를 널리 알리고, 과거 임진왜란의 국난극복 과정에서 『조선왕조실록』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던 민초들의 역사를 계승하고 공유하고자 2018년부터 6월 22일을 ‘문화재지킴이날’로 제정하고 경복궁에서 선포식을 개최한 바 있다.

2019년 문화재지킴이날 기념식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왕조실록을 안전하게 보존하고자 전주사고에서 정읍시 내장사 용굴암에 이안(移安)했던 것을 기념해 정읍시(내장산)에서 개최하였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현장 기념식을 대신하여 온라인 생중계 형식으로 ‘문화유산 드림(Dream)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 

토크 콘서트의 주제는 ‘문화재지킴이 어제·오늘 그리고 내일, 문화재로 더 큰 희망 만들기’다.

국립고궁박물관(지하1층 로비)에 주요 무대를 마련하고 국내외 문화재지킴이(NGO·학교·기업 등)가 각 현장에서 온라인 이원생중계로 토크 콘서트에 참여한다. 

행사장에는 최원정 아나운서(KBS)의 사회로 정재숙 문화재청장, 신병주 교수(건국대학교), 유진섭 정읍시장, 김호태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장이 참석하고 최태성 역사강사가 전주사고와 정읍 내장사 용굴암의 현장에서 촬영한 녹화방송으로 참여한다

문화재재킴이 외국인 명예회원으로는 방송인 샘 오취리가 위촉될 예정이다. 

토크 콘서트는 개막행사와 함께 총 3부로 구성하였다. 개막행사로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소개하는 영상을 상영하며 문화재지킴이날의 의미를 짚어본다. 

▲ 1부 문화재지킴이 ‘어제’ 편에서는 최태성 강사와 문화재청장, 정읍시장, 문화재지킴이 등이 내장산 용굴암을 방문하여 임진왜란 당시 조선왕조실록을 보존했던 역사적인 이야기를 전하는 영상을 상영하고, ▲ 2부 문화재지킴이 ‘오늘’ 편에서는 참석자들이 함께 문화재지킴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하고 문화재지킴이 활동 유공자를 표창한다. 

▲ 3부 문화재지킴이 ‘내일’ 편에서는 분야별 문화재지킴이들과 온라인 대담을 펼치고 문화재지킴이 외국인 명예 회원인 샘 오취리의 위촉식도 진행한다.

‘문화재지킴이 운동’은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문화재를 가꾸고 지키기 위해 지난 2005년 4월부터 시작되었다.

15년이 지난 현재에는 전국 8만 4,0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개인·가족·학교·비정부기구 등)이 문화재지킴이로 위촉되었고, 기업과 공공기관 등 60개 협약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주요활동은 문화재와 문화재 주변 정화활동과 일상관리, 문화재 관리 사전점검과 순찰, 문화재 홍보, 장비 지원과 기부 등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문화재지킴이날 기념, 문화유산 드림 토크콘서트’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각 분야별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소개·공유하고, 전국 문화재지킴이들의 자긍심을 높여 문화재를 통한 지역사회의 건강한 문화공동체를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인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