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교단, 교파 초월해 부활 복음에 근거한 장례예식 확산돼야”

기독교 장례예식서 펴낸 투헤븐선교회 대표 김헌수 목사

등록일 2020년05월12일 16시4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투헤븐선교회 대표 김헌수 목사가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부활실천신학-천국환송예식서’를 들고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뉴서울타임스] 투헤븐선교회 대표 김헌수 목사가 기독교 장례예식을 담은 ‘부활실천신학-천국환송예식서’(쿰란출판사)를 최근 내놨다. 지난 4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에서 만난 김 목사는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 부활 신학을 근거로 만든 국내 첫 예식서로 목회 필독서”라고 소개했다. 이어 “안수받는 목회자를 위한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 꿈너머꿈교회 담임인 김 목사는 2013년부터 기독교 장례문화운동을 벌여오고 있다. ‘수의(壽衣)’ 등의 용어를 ‘천국 옷’ ‘성의(聖衣)’ 등의 성경적 용어로 바꾸고 장례식이 아니라 천국 입성을 의미하는 ‘천국 환송 예식’을 드리자는 운동이다. 이를 위해 투헤븐선교회와 기독교부활문화연구원을 설립, 대표와 원장을 맡고 있으며 성경적 천국 환송 용어, 용품, 예식을 개발했다. ‘부활실천신학 천국 환송 지도사’ 교수로도 활동하며 ‘기독교 장례, 이대로 좋은가?’ ‘성경적 천국환송’ 등의 책도 펴냈다.

이번 책은 천국 환송 예식의 실제를 담았다. 총 4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첫 장 서론에선 바꿔야 할 기존 장례 용어, 천국 환송 예식의 사전 준비, 행사 방법 및 진행 절차, 효과 유익을 설명했다. 2장 예식의 실제엔 단장예식, 안식예배(입관예배)·환송예배(발인예배)·부활예배의 준비과정, 기도문을 담았다.

또 3장엔 천국 환송 예식 안내문, 부활함 문구, 예식 순서지, 기독교 천국 환송 사전의향서 등의 예문과 천국 환송 예식 일정표가 포함돼 있다. 4장엔 천국 예복, 하나님의 자녀, 천국, 근심하지 말라 등의 설교 32편이 실려있다. 책은 예식을 진행하면서 수시로 참조할 수 있도록 173페이지의 소책자 형태로 만들었다.

민경배 백석대 석좌교수는 추천사에서 “천국환송예식서는 부활 신앙에 기초해 죽음이 세상을 떠나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하늘나라에 입성하는 감격과 말씀에 중점을 둬 그 의식의 용어와 예식 절차를 편수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김 목사는 “현재의 장례식은 전혀 성경적이지 못하고 각양각색”이라며 “이제부터라도 부활의 복음을 근거해 통일된 예식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은 교단과 교파를 초월해 모두 사용할 수 있고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사실대로 구체화한 부활실천신학의 교재”라며 “이 책을 통해 기독교 장례문화의 확산과 정착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목사는 이 책 외에 2권을 동시에 출판했다. 기존 저서 ‘성경적 천국환송’을 수정·보완한 한영판과 지난 5년간 기독교계 주간지에 기고한 칼럼을 모은 ‘위 해피’다. 오는 19일 오후 2~5시 경기도 용인시 기흥에 있는 라비다하우스에서 출판기념회를 연다.

기독교 장례문화 확산을 위한 행사도 이어간다. 오는 25~27일 충주 수안보호텔에서 부활실천신학 세미나를 연다. 31일에는 교회에서 외국의 장례문화를 알아보고 성경적인 천국 환송 예식의 필요성을 알리는 워크숍을 연다. 외국인 선교사와 신학생이 발표자로 나서 자국의 장례문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그 연장선상에서 다음 달에는 포럼을 개최한다. 9월에는 꿈너머꿈교회 창립 7주년을 맞아 복음을 통해 자유함을 갖자는 취지의 ‘복음힐링세미나’를 연다.

글·사진=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