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5일 코로나19 국내발생 0명, 사회적 거리두기 마지막 날…중대본 설치 100일째

등록일 2020년05월05일 13시1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중국 우한발 코로나-19, 어린이날(5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명이 추가되어 10,804명이 되었다. 완치되어 격리 해제된 환자는 이날 66명을 포함해 9,283명, 이에 따라 치료와 격리중인 환자는 1,267명이며 사망자는 2명이 추가되어 254명으로 집계되었다. 

이날 오전 11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 브리핑에 따르면 국내 발생 환자는 없었다. 신규 확진자 3명 모두 해외유입 사례로 지역사회 감염도 없었다. 해외유입 사례 3건 가운데 검역 단계에서 2건이 확진되었고 1건은 지역사회에서 확진되었다. 

이날 아침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중대본 1차장 주재로 열린 중대본회의에서는 각 중앙부처와 함께 생활 속 거리두기 세부 실천계획, 부처별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과 홍보계획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박 1차장은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들의 밝은 미소를 지키기 위해서 우리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힘을 모아 코로나19에 대응해 나가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면서 “오늘이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에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한 지 100일째 되는 날인 동시에 중수본과 방대본의 200번째 브리핑이 진행되는 날이라며, 투명하고 열린 소통을 위해 노력해 주신 언론과 급박한 상황에서도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 주신 각 부처와 지자체에 감사”를 전했다. 

박 1차장은 “내일(6일)은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는 첫날”이라면서 이번 전환은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일상 속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새로운 사회규범과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일부터 일상생활과 사회경제활동을 보장하되 국민 개개인과 우리 사회 모두가 스스로 방역을 책임지는 방역주체가 된다.

선례가 없는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는 만큼 정부는 전문가들과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기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고 김 조정관이 설명했다. 


감염병 전담병원 감축 현황에 대해 지난 4월 23일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운영 조정방안을 발표한 이후 두 차례에 걸쳐서 4월 23일 9개 병원 500개 병상, 4월 28일에는 8개 병원 1,200여 개 병상을 감축한했다.

4일 기준으로 정부가 확보한 감염병 전담병원은 총 5,533개이다. 이 중 병상이 비어있어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즉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총 4,649개이다. 6일 7개 감염병 전담병원을 지정 해제하는 등 총 1,725개 병상을 감축할 계획이다.

이번 감축 이후 감염병 전담병원 확보 병상은 총 3,808개, 즉시 입원 가능한 병상은 2,924개가 된다. 
5월 중순에는 서울, 대구지역에도 확진환자 추세 등을 살펴본 이후 감축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정부가 밝히면서 1일 확진환자가 50명 미만으로 유지되는 추세가 계속되면 병상 수가 전국적으로 1,500~2,300여 개 수준으로 조정된다. 

다만, 감염병 전담병원을 일반병상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임시 설치한 시설물을 계속 유지하고 병상 관리와 재가동 계획을 수립해서 위기 시에 신속히 재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어린이날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마지막 날이자 며칠간 이어진 연휴의 마지막 날인 만큼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이후에도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완화 추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생활 속 거리두기를 더 각별히 함께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강조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