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축산 현장 맞춤형 상담, 만족도 94% 넘어

등록일 2019년12월28일 01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전영애 기자 = 농촌진흥청이 올해 실시한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 상담’의 만족도가 94%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종합 상담은 분야별 전문가들이 각 지역을 찾아가 상담을 통해 문제점을 듣고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이뤄진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응답이 94.6%로, 지난해(94.7%)와 비슷한 수준으로 호응도가 높게 나타났다. 올해 상담은 3월부터 9월까지 28회에 걸쳐 한우, 젖소, 닭 세 축종(가축 종류)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825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의 평균 연령은 55.2세로 지난해보다(53.9세) 1.3세 높았으며 60대가 33.3%로 가장 많았다. 평균 사육 경력은 17.4년이었다.

농가별 맞춤형 기술을 질의응답?토론식으로 진행해 집중도가 높았으며, 퇴비 부숙도 검사, 계절별 시설·사양 관리 등 현안 관련 상담을 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우 농가는 △인공수정 시기 판단 방법 등 번식 분야(21.4%), △송아지 설사병 원인과 예방법 등 질병 분야(21.4%)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젖소 농가는 △단계별 사료급여 방법 등 사양 관리(31.8%), △세정수 정화처리 방법 등 축산 환경 분야(23.4%)에 대해, 닭 농가는 △백신 선택·접종 등 질병 예방(50.0%), △환기팬 설치 방법 등 축산 환경 분야(30.0%)에 대해 상담이 많았다.

농진청에 따르면 상담 한 달 뒤 전화 설문 조사에서는 ‘질병 분야가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29.6%)했으며, 배운 기술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고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올해부터는 상담 농가 중 10곳을 핵심관리 농가로 선정해 추가로 방문했다. 다시 현장 애로사항과 농가 상황을 꼼꼼히 살핀 후, 개선사항을 농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만족도 조사에서 ‘현장 모니터링이 농장 운영에 매우 도움이 되었다’며 5점 만점에 4점 이상의 ‘만족’ 답변이 100%로 호응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오형규 기술지원과장은 “2020년 축산 현장 맞춤형 종합상담은 3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며 “설문 조사 결과를 반영해 내년에도 축산농가에 꼭 필요한 기술상담으로 현업 적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영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