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독립운동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힘이자 정신입니다

등록일 2018년08월15일 16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생존 애국지사 13분과 국내외 독립유공자 후손 220명을 청와대 영빈관에 초청해 오찬을 대접했다. 2018.08.14.청와대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생존 애국지사 13분과 국내외 독립유공자 후손 220명을 청와대 영빈관에 초청해 오찬을 대접하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이날 오찬에는 안중근 의사 증손 토니 안, 안 의사 외증손 이명철 씨, 이회영 선생 손자 이종찬․이종광 씨, 의병장 허위 선생 현손 키가이 소피아 씨 등 국내외 거주하는 후손들이 참석했다.

이번 광복절에 포상되는 독립유공자이자 석주 이상룡 선생의 손자며느리인 ‘허은’ 여사 등 여성 독립운동가 후손 5명도 초대됐다. 석주 선생은 임시정부 초대 국무령(국가원수)으로 서로 군정서를 설립하고 그 부설학교인 신흥무관학교를 설립했다.

미국에 거주하는 토니 안 씨는 소감 발표에서 “굉장한 영광이다. 저는 제가 그러한 영광을 마땅히 누릴 만한 어떠한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안다. 저의 증조할아버지야 진정한 영웅이시다. 저는 다만 제가 제 가족의 이름(명예)에 걸맞게 행동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안중근 의사, 의병장 허위 선생 등 대표적인 독립유공자, 이상룡, 김규식, 박은식 선생 등 대한민국임시정부 주요요인들의 후손 10명과 임시정부 태극기를 배경으로 후손들이 각 독립유공자의 사진을 들고 기념사진을 찍는 특별한 시간을 갖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생존 애국지사 13분과 국내외 독립유공자 후손 220명을 청와대 영빈관에 초청해 오찬을 대접했다. 2018.08.14.청와대

특히 이번 오찬에는 새롭게 발굴・포상된 여성 독립유공자 후손 5명도 초청되어 의미를 더했다.

서간도 무장 독립운동 지원에 헌신한 독립군 어머니 허은 여사 아들 이항증 씨는 “의식주 해결이 안 되면 독립운동을 못합니다. 여성들이 다 했어요. 그 안에는 전부 다 여성 몫을 다했는데, 여성들도 자기 몫을 찾을 줄 몰랐습니다. 이번 서훈이 여자들이 20시간 이상 가사노동을 인정했다는 처음 사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허 여사는 의병장 허위 선생의 후손이자 석주 이상룡 선생 손자며느리로 1932년 귀국할 때까지 서로군정서 대원들이 입을 군복을 만들어 배급하고 군정서 회의 때 식사를 조달하는 등의 공적으로 서훈을 받았다.

여성 독립운동가는 문재인 정부 들어서 202명이 발굴됐으며, 이번 광복절 계기로 26명이 포상되었다. 정부 수립 후 포상된 여성 독립유공자는 총 299명, 문재인 정부는 여성 독립유공자 발굴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생존 애국지사 13분과 국내외 독립유공자 후손 220명을 청와대 영빈관에 초청해 오찬을 대접했다. 2018.08.14.청와대

이번 오찬에는 국회 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50명과 대한민국 국적을 새롭게 취득한 독립유공자 5명도 함께했는데, 한말 대표적인 의병장 허위 선생 현손인 키가이 소피아는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출신으로 기념식 전날인 13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했다.

소피아 씨는 “중국, 러시아, 북한 등에서 뿔뿔이 흩어져 고통과 시련의 세월을 지냈지만, 독립운동 명문가 후손이라는 자부심을 늘 잊지 않았다. 대한민국 국적 취득을 계기로 대통령께서 초청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오찬 후식으로는 독립운동가 애환이 담긴 경남 의령지역 특산물 ‘망개떡’이 제공되었는데, 의령 출신 독립운동가 백산 안희제 선생 손녀인 안경란 씨가 손수 준비해 왔다.

안경란 씨는 “망개떡은 할아버지가 평소 즐겨 드시던 떡으로, 끼니를 제때 챙기지 못했던 당시 독립 운동가들과 허기를 달래려 나누어 먹던 음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