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 접수 시작

등록일 2018년08월08일 13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국회도서관은 학생, 일반인, 기업개발자 등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제1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해커톤(Hackathon)은‘해킹(Hacking)’과‘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이 한 팀을 이루어 마라톤을 하듯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토타입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 혹은 경연을 의미한다.
 
이번 대회는 국회도서관이 4차 산업혁명시대 국가중심도서관으로서 도서관의 미래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 이용자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열리는 것으로 국회도서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상용SW협회, NHN 등이 공동 주관한다.

참가자는 9월 7일까지 국회도서관 클라우드 시스템(http://cloud.nanet.go.kr)과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http://paas-ta.kr)를 통해 참가 신청 접수를 받고, 본 대회는 오는 9월 14일(금)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특히 이날 행사는 해커톤 참가팀들이 개발한 결과물을 직접 시연하고 도서관 이용자들의 호응도를 심사에 반영하는 열린 행사로 추진된다.

해커톤 참가자들은「국가학술정보 OpenAPI 및 데이터셋」과 「국회전자도서관 OpenAPI」등 국회도서관 데이터와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제공되는 각종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파스-타(PaaS-TA) 환경에서 학술정보와 공공데이터를 융합한 형태의 참신한 응용서비스를 개발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제1회 국회도서관 해커톤 대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3대 핵심 키워드인 「빅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 기술이 반영되어 실제 국민들의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정책, 데이터셋, 프로그램, 모바일 앱 등의 개발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해커톤 대회는 국회 도서관이 올해 2월 1일에 개최한 「4차 산업혁명 선도 국가중심도서관 비전 선포」의 후속조치로서, 디지털 변혁의 시대적인 흐름 속에 국회도서관이 앞장서서 변화를 개척하고 미래 도서관이 나아갈 방향을 선도하겠다는 실천 의지를 담고 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