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육사 교수, 비와 지진의 인과관계 최초 규명

- 오경두 교수, 이탈리아 국제수문정보학회에서 새로운 학설 발표 -

등록일 2018년07월31일 13시4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육군사관학교 오경두 교수가 이탈리아 팔레르모에서 열린 국제수문정보학회에서 우리나라 지진발생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담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진 대부분이 비로 인한 것이라는 새로운 학설이 오경두(대령, 58세) 육군사관학교 토목환경학과 교수에 의해 발표되었다.

오 교수는 지난 1일부터 6일까지 이탈리아 팔레르모에서 열린 국제수문정보학회에서 우리나라 지진발생에 관해 ‘우리나라 지하수 변동에 따른 지진 활동의 계절적ㆍ공간적 변화’라는 논문을 통해 여름 장마철에 내리는 비와 지진발생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새로운 주장을 발표했다.

즉. 비가 땅속으로 스며들어 육지에서 바다로 흘러가면서 지진을 일으킨다는 학설로 지금까지 비가 지진의 원인이 된다는 것은 외국 학자들에 의해 알려지긴 했지만, 비와 지진과의 인과관계를 육지에서부터 바다까지 추적하여 과학적으로 밝혀낸 것은 세계 최초다.

오 교수는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지진관측을 시작한 1978년부터 발생한 약 1,200회의 지진에 대해 시기, 장소, 지진에너지, 강우량, 지하수 수위 변화 등을 분석했다.

우리나라 육지와 남해에서의 지진에너지 변화 양상 그래프

논문에 의하면 7월에 장마철 비가 가장 많이 내려 땅 속에서 서서히 이동해 두 달 후인 9월에 지하수 수위가 가장 높아지며, 이때 육지에서 가장 많은 지진이 발생한다.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육지에서는 지하수가 흘러나가 지진이 점차 감소하지만, 바다에 지하수가 유입되면서 바다지진이 증가하게 된다.

바다 지진에너지는 육지에 비해 작고, 시기적으로도 육지에서 바다에까지 지하수가 도착하는데 걸리는 약 6개월 후에 발생하지만, 바다 지진과 육지 지진은 통계적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매우 닮은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육지에서의 월별 지진에너지(빨간색 실선)와 남해에서의 지진에너지(파란색 점선)를 비교한 그래프. 12개월 그래프를 3회 반복해 지진 에너지의 주기적인 변화 양상을 나타냈다. 남해에서의 지진에너지는 육지에 비해 작고 육지와 6개월의 시차를 두고 발생하지만 매우 닮은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육지와 바다에서의 지진 발생이 닮은 현상은 우리나라 서해와 동해 그리고 남해에서 모두 관측되지만, 산에서 바다까지의 이동거리가 연안을 따라 비교적 균일한 남해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다.

오경두(대령, 58세) 육군사관학교 토목환경학과 교수 오 교수는 “남해에서의 지진이 육지에서의 지진과 닮은 정도를 나타내는 상관관계는 무려 93%나 되는데, 이렇게 높은 경우는 자연계에서 찾아보기 힘들다”며 “이는 우리나라의 육지와 바다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지진이 지하수 흐름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는 결정적인 증거”라고 설명했다.

오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지하수 관련 측정자료와 정밀측지위성에서 관측한 우리나라 지각의 움직임 등을 활용해 지진 위험지역과 위험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술이 완성되면 지진 예측 시스템을 통해 지진 위험지역을 미리 알아낼 수 있게 된다. 지진 발생 후 경보를 발령하는 현재의 대응 시스템을 발전시켜 지진 발생 전 최소 수일에서 수주 전 예보를 통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