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어린이국회, 전국 어린이의원 140명 국회에서 의정활동

등록일 2018년07월16일 14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제14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가 13일(금) 오후 2시 국회의사당에서 문희상국회의장 주재로 개최되었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전국 229개 초등학교(특수학교 1개교 포함)에 6학년 학생 10명내외로 구성된 어린이국회연구회(총 2,160명) 활동을 통하여 법률안 및 질문서를 작성하여 국회에 제출하고,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선출된 어린이의원들이 국회에서 직접 의정 활동을 체험했다. 

이번 어린이국회에는 229개 초등학교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총 194건의 법률안과 84건의 질문서가 제출되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학교생활에 필요한 사항은 물론 “함께 하는 세상를 위한”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통합교육 의무화 법률안,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진흥에 대한 법률안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현행 제도를 보완하는 내용 등 어린이들이 발굴한 주제가 한층 풍부해지고 있다.

어린이국회는 오전 상임위원회와 오후 본회의, 오전 10시 20분부터 진행되는 3개 상임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 「법률안 및 질문서 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된 17건의 우수법률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찬반토론 및 표결을 거쳐 최종 7건의 법률안을 선정하여 이를 본회의에 부의했다.

오후 본회의 일정은 문희상국회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어린이의 눈으로 본 사회문제’에 대하여 어린이 의원들이 질문하고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정부에 대한 질문·답변”시간을 가진 다음, 오전에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하여 선정된 7건의 우수법률안을 각각 발표하고 표결을 거쳐 수상자를 결정했다.

영예의 대상은 서울맹학교, 금상은 대구 두산초등학교, 국회의장 우수상은 경기 안양부안초등학교, 충북 동주초등학교, 광주 신용초등학교, 강원 한솔초등학교, 서울 구산초등학교가 각각 수상했다.

2005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지금까지 총 49,728명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법률안을 직접 성안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어린이 의원들이 미래의 정치 지도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