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김진상의 찬송가 여행]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주 달려 죽은 십자가(149장)

등록일 2018년04월14일 17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지난겨울은 예수님이 당하신 고난처럼 유난히 춥고 길게 지나갔다. 오지 않을 것만 같았던 봄날은 나무마다 싹을 틔우고 아름다운 봄꽃들로 세상을 채우고 있다. 예수님의 고난을 묵상하기엔 눈부시게 환한 봄날이다. 예수님은 왜 이리 아름다운 계절에 고난의 길을 가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을까. 아마도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십자가의 사랑이, 또 예비하신 천국이 추운 겨울을 이겨낸 봄날처럼 더 눈부시게 빛날 것임을 알려주기 위함일 것이다.

사순절은 우리의 죄를 짊어지고 대신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은혜에 감사하면서 묵상하고 기도하는 시간이다. 또한 인간처럼 약한 모습으로 돌아가셨지만, 그 십자가는 가장 힘 있는 능력의 상징으로 우리에게 고난을 이기게 하는 힘을 주심을 믿으며 되새기는 시간이기도 하다.

인간의 삶은 고해라고 표현한다. 고난의 바다라는 뜻이다. 주위에 아무리 편안해 보이는 사람도 그 속을 알고 보면 여러 가지 힘든 일을 껴안고 살아간다. 이처럼 인생은 끝도 보이지 않는 고난의 바다를 계속 헤엄치며 나아가야 한다. 고난은 예상치 못하게 다가와 우리를 절망하게 할 때가 많다. 피하려고 해도 피할 수 없을 때도 많다. 고난이 왔을 때 피할 힘을 얻는 것이 바로 십자가의 능력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삶에 비바람이 불어도 평안을 누리라고 말씀하셨다. 십자가의 고난 후에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평안이 약속되어 있다. 예수님은 이처럼 인간의 몸으로 오셨지만 십자가의 고난을 이겨낼 수 있다는 본보기를 보여주셨다.

‘주 달려 죽은 십자가’(149장)는 사순절 기간에 묵상하며 부를 수 있는 찬송이다. 영국에서 ‘찬송의 아버지’라 불리는 아이작 왓츠(1674∼1748) 목사가 작사했다. 1707년 갈라디아서 6장 14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라는 말씀을 바탕으로 작사했다. 영어로 된 가장 훌륭한 찬송가로 불리는 곡이다.

왓츠는 복음적인 찬송시대를 여는 데 크게 공헌했다. 원래 이 곡은 그레고리안 성가의 단순한 멜로디 가락이었다. 이 가락을 가지고 로엘 메이슨(1792∼1872)이 1824년 4성부로 편곡해 교회들에 소개했다. 찬송의 특징은 4개의 음들(도레미파-4음 음계)로만 구성돼 있어 단순하다. 그러나 찬송을 듣고 부르는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고난을 묵상하면서 스스로의 마음을 정리하기엔 아주 좋은 가락이다.

가사만 봐도 그렇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주님의 손발과 가시로 만든 면류관을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쓰신 것이라 말하며 이런 주님의 십자가를 자랑하라고 강조한다. 온 세상 만물로는 주님의 은혜를 갚을 수 없음을 고백한다.

구세군 창시자 윌리엄 부스 대장이 1905년 이스라엘 성지를 방문해 갈보리산에 올라갔다. 이 찬송이 떠올라 무릎을 꿇고 눈물을 흘리며 밤새도록 되풀이하면서 찬송을 불렀다고 한다. 필자가 지휘자로 섬기는 교회의 찬양대에서도 3월에는 연습 전에 이 찬송을 부르며 십자가 지신 주님을 생각하면서 은혜를 나누고 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고난을 이겨내심으로 십자가가 단순히 사형 틀이 아닌 능력의 십자가로 온 세상에 알려진 것을 믿고 감사하자. 또한 예수님의 십자가 외에는 자랑할 것이 없다는 말씀이 우리 모두의 신앙고백이 되기를 바라본다.

김진상 <백석예술대 교수·성악가> 
[출처] - 국민일보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