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슈퍼스트링, 블루스트링, 레드스트링 (세계관)/ 와이랩

등록일 2022년04월26일 11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배순민 기자 = 콘텐츠 유니버스 전문 제작사 와이랩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대한민국 대표 웹툰 제작사로서 입지를 탄탄히 구축했다.

와이랩은 지난해 다양한 신작 웹툰을 연재하며 총 21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이는 2020년 전사 매출액 53억원 대비 약 300% 이상 증가한 매출액으로, 국내외 웹툰 시장의 성장과 함께 최고 성과를 달성한 것으로 보이며 관계자에 의하면, 와이랩은 대다수 작품의 저작권을 회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어 매출성장의 의미가 크다고 한다.

이같은 와이랩의 폭발적인 매출 성장 요인 및 저작권 생산의 동력으로 차별적인 프로듀싱 ▲평가 시스템 ▲국내 웹툰 업계 최초로 세계관 기반의 작품 론칭 ▲웹툰의 글로벌 인기로 인한 와이랩 세계관에 매료된 해외 독자 유입 등이 꼽힌다.

실제로 와이랩은 ‘작가 프로듀싱 시스템’을 통해 수많은 국내외 히트작을 선보이고 있고, 이는 현직 웹툰 작가가 CP(책임 프로듀서)가 되어 와이랩 소속 작가를 직접 프로듀싱하는 시스템으로, 전문적인 웹툰 제작과 작품 퀄리티 향상을 위해 도입됐다.

웹툰 <한림체육관>의 채용택 프로듀서, 웹툰 <정글쥬스>, <현실퀘스트>, <죽지 않으려면>의 신형욱 프로듀서 등을 필두로 하며, 대다수의 와이랩 작품들이 작가 프로듀싱 시스템을 통해 제작됐다.

또한, 와이랩은 소속 작가의 창작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차별적인 평가 시스템을 제공, 웹툰 휴재 및 준비 기간 중에도 월급을 통해 안정적인 제작 환경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작품 연재 시 유료매출의 성적을 정량 평가하여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지난해 최고 수익을 올린 작가진에게 약 15억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했으며, CP 작가의 평균 연봉은 약 3억원으로 이는 업계 최고 수준에 달한다.

그 밖에 수평적인 근무 환경과 쾌적한 작업 환경 구축, 리프레쉬 휴가 제공 및 역량 증진과 심리적 고충 완화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 도입 등을 통해 소속 작가가 창의적인 작품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와이랩의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작가와 기업이 높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목표로 한다.

와이랩의 최대 강점인 세계관 기반의 작품도 주목할 만하다. 와이랩은 국내 웹툰 업계 최초로 슈퍼 히어로 세계관 ‘슈퍼스트링’, 청춘 학원물 세계관 ‘블루스트링’, 로맨스 세계관 ‘레드스트링’ 기반의 웹툰을 선보였으며 와이랩의 인기 웹툰 IP인 <참교육>, <정글쥬스>, <스터디그룹> 등도 와이랩 세계관 라인업에 포함된다.

이중 <참교육>은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히 연재되고 있다.

특히, 한국 월요웹툰 인기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태국 일요웹툰 1위, ▲인도네시아 수요웹툰 2위▲일본 라인망가 금요웹툰 3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글로벌 인기를 과시 중이다. 이외 웹툰 <정글쥬스>가 한국어를 포함해 전 세계 10개 언어로 연재되는 등 다양한 와이랩 웹툰이 전 세계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와이랩 심준경 대표는 “앞으로도 와이랩의 작가가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창작자로서 마음껏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제작 환경 및 체계를 개선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배순민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