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보는 설교, “우리는 설교를 ‘눈으로’ 듣습니다” 교회 수어통역 이렇게…

설교 동영상 팁 “통역자 크게 잡고, 자막 제공하고”

등록일 2022년04월20일 05시3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선한목자교회에서 수어통역 봉사를 하는 김금재 권사는 지난 17일 유기성 목사의 설교를 수어로 통역하고 있다. 선한목자교회 제공

“우리는 설교를 들을 수 없다. 설교를 ‘눈으로’ 듣는다.” 농인(聾人)들로 구성된 충현교회(한규삼 목사) 에바다부 성도 정영미(50)씨가 19일 국민일보와 모바일 메신저 인터뷰에서 한 말이다. 정씨는 “우리는 청각장애를 가졌기 때문에 수어통역사 도움 없이는 예배 중에 하나님 말씀을 바로 들을 수가 없다”며 “여건이 되는 교회들이 농인들을 위해 실시간 수어통역 영상을 만들어주면 좋겠다”고 했다.

정씨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농인들을 위해 수어 통역을 제공하는 교회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수어 통역을 하는 일부 교회도 예배당 장애인 좌석 앞에 수어통역사를 세워 현장에서 수어통역을 제공하는 정도다. 예배당 현장에서만 통역을 하면 농인들은 현장에서 강단의 목사와 통역사를 번갈아 보느라 목이 아프다고 한다. 실시간으로 본예배 설교를 수어로 통역해 영상을 만드는 교회는 극소수다.



그런 경우에도 수어통역사 모습을 아주 작게 넣는 경우가 많다. 정씨는 “농인들이 작은 화면으로 수어통역을 보면 이해도 어렵고 집중도 잘 안 된다”고 했다. 한 교회 농아부 사역자는 “한국교회에서는 봉사자 화면을 목회자 화면보다 크게 잡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고 아쉬워했다. 충현교회 수어통역 봉사를 하는 문성옥 집사는 “농인들은 ‘보는 말’을 쓰는 데 이런 문제가 시정되지 않아 안타깝다”고 했다.

그러면 농인 성도를 위해 어떻게 수어 통역을 해야 할까. 서울 충현교회 에바다부 지도를 담당하는 김유석(48) 목사는 “우리 교회는 농인 성도 80여명을 위해 온라인 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어통역을 제공한다”며 “농인들에게 설교가 잘 전달되도록 수어통역사를 화면(사진)에 두고 설교를 자막을 넣어 이해도를 높인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수어통역사, 영상 담당자, 자막 담당자 3명이 동시에 봉사한다.


수어통역 봉사를 하는 문성옥 서울 충현교회 집사가 지난 17일 충현교회 유튜브를 통해 한규삼 목사의 부활절 설교를 수어로 통역하고 있다. 충현교회 제공

충현교회는 일반 성도를 위한 실시간 온라인 예배 영상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예배영상을 동시에 송출한다. 한국교회에서는 드문 사례다. 경기도 성남 선한목자교회(유기성 목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충현교회가 비슷한 형태로 설교 수어통역을 하고 있다. 장애인 사역을 담당하는 안재영 목사는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 초부터 농인 성도들을 위해 농인사역팀을 꾸렸다”며 “현재는 농인 3명이 출석 중인데 6명이 수어통역 봉사를 하고 있다”고 했다. 수여통역 봉사자 김금재 권사는 “내 수어 통역을 보고 고개 끄덕이는 농인들을 볼 때마다 기쁘고 큰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장애인 사역 특성 상 봉사자가 많이 필요하다. 안 목사는 “장애인에게는 비장애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장애인 성도의 관심과 봉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선한목자교회 농아사역팀장인 윤희영 권사는 “아내를 교회 수어셀에서 만났고 수어를 2년 여간 배웠는데 잊고 지내다 교회에서 이 사역을 시작한다고 해서 부르심으로 여기고 섬기게 됐다”고 했다. 경기도 성남 분당우리교회(이찬수 목사)는 설교자와 수어통역사 화면을 상·한단으로 구성해 제공해 호평받고 있다.

분당우리교회가 설교를 수어로 통역하는 화면. 분당우리교회 제공

수화를 모르는 비장애인이 청각장애인과 의사소통을 할 때는 필담을 사용하면 된다. 정씨는 “농인이 가까운 교회 예배당을 갈 때 모른 척하거나 당황하지 말고 종이에 하고 싶은 말을 적어주면 참 고맙겠다”고 했다.

국민일보 / 강주화 기자 rula@kmib.co.kr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영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