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서울타임스] 조인애 기자 =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오는 15일부터 22일까지 온라인 퀴즈 행사 ‘안녕을 기원합니다’를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소통망(SNS,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한다.
국립고궁박물관은 매달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을 선정하고 소개하여 국민에게 왕실유물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번 온라인 행사는 4월에 선정된 왕실 유물이자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궁중회화 ‘십장생도(十長生圖)’를 주제로 한 퀴즈 행사다.
참여방법은 인스타그램에 게시되는 십장생도(十長生圖)에 관한 퀴즈의 답을 댓글로 적으면 된다.
박물관은 정답자 중 200명을 추첨해 ‘십장생도(十長生圖)’를 주제로 한 삽화가 그려진 컵 1종을 증정할 예정이다.
십장생도(十長生圖)는 해, 구름, 산, 거북, 학, 복숭아 등 불로장생(不老長生)의 길상적 의미를 갖는 자연물들을 소재로 한 그림으로 궁중 행사에서 왕비나 왕세자처럼 중요한 인물들의 자리 뒤쪽에 병풍으로 놓이기도 했고 궁궐 내부를 장식하는 창호에 그려지기도 했다.
현재 박물관은 시설 개선 공사로 층별로 입장이 제한되고 있다.
이로 인해 4월 ’큐레이터 추천 왕실 유물’인 십장생도는 24일부터 지하층 ‘왕실의례실’에서 관람할 수 있다.
전시장에서 직접 관람하지 못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국·영문 자막이 담긴 해설영상을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과 국립고궁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제공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앞으로도 왕실유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