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s_file(): Unable to find the wrapper ".http" - did you forget to enable it when you configured PHP? in /home/nstimes.kr/public_html/detail.php on line 958

Warning: is_file(): Unable to find the wrapper ".http" - did you forget to enable it when you configured PHP? in /home/nstimes.kr/public_html/detail.php on line 958
뉴서울타임즈
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오션뉴딜사업’ 본격적 추진한다!

등록일 2022년02월21일 21시0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뉴서울타임스] 고대성 기자 = 해양수산부는 2월 21일 올해 ‘지역밀착형 탄소중립 오션뉴딜(이하 ’오션뉴딜‘) 사업’을 시행하는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오션뉴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션뉴딜 사업’은 해수면 상승 등 기후변화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연안 지역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으로, 연안 기초지자체가 연안·해양 공간을 활용해 ①온실가스 배출 저감, ②재생에너지 전환, ③해양 탄소흡수 기능 강화를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하면, 국가에서 총 70억 원의 범위 내에서 4년간 사업비의 70%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사업공모를 진행하였고,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선정 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12월 말 사업대상지로 인천광역시 옹진군과 전라북도 고창군을 선정하였다.

먼저 인천광역시 옹진군은 ‘스마트 해양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며 옹진군 도서지역 일대를 대상으로, 드론과 위성 등을 활용해 해양쓰레기 발생지를 파악하고 이동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최적의 수거 및 처리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양쓰레기 발생을 예방하고, 재활용을 확대하는 한편, 수거체계를 효율화해 우리 연안과 바다의 탄소흡수력을 증진시킨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 고창군은 ‘Keep Clean, 블루하버 구시포’를 추진, 구시포 연안에 전기 추진선박 충전소, 전기차 충전소 등 친환경 에너지 활용 시설을 마련한다.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하고, 구시포 배후지역의 노후전력설비도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구시포를 청정 어항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해양감시시스템 등 해양환경관리 인프라도 구축한다.

해양수산부와 지자체는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보조금 교부 등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여 2025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윤현수 해양환경정책관은 “연안지역은 주요 탄소흡수원이며, 재생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아 2050 탄소중립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다.”라며, “본 협약을 시작으로 우리 연안의 탄소중립 모델을 발굴하고, 전체 연안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대성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