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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아덱스‘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하이브리드 무인기로 진화 중!

- 버터플라이는 4개의 틸트로터에 전기 배터리로 작동하는 전기추진 시스템

등록일 2021년10월20일 12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2021서울아덱스 실내전시장에 전시된 한화시스템의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 딜터로터 무인항공기. 2021.10.19. 사진 조현상 기자.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걷기만 해도 자동 체크인 되는 도심공항의 미래, 한화시스템이 그리는 에어택시용 도심 공항의 미래 청사진이의 핵심인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를 ‘2021 서울아덱스’에서 선보였다.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된 ‘2021 서울아덱스(Seoul ADEX 2021)에는 28개국 440개 방위산업 관련업체가 참가해 미래 방위산업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실내외 전시장에는 최첨단 AI·IT 등이 접목된 최첨단 장비가 선보이면서 국가 간 방산 비즈니스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UAV·UAM(무인항공기·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무인장비와 모빌리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는 가운데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한화시스템이 선보인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 전시가 눈길을 끌었다. 

실내전시장에 대형 부스를 마련한 한화시스템은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 목업(1/5 실물모형)과 군사용으로도 운용할 수 있는 에어택시용 도심공항(Vertiport) 미래 모델을 전시했다. 

한화시스템은 미국 오버에어(Overair)사와 함께 공동개발 중인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의 'OSTR‘(Optimum Speed Tiltrotor, 최적 속도 틸트로터) 특허기술과 전기추진 시스템을 소개하면서 앞으로 한화에서 개발중인 항공기 엔진을 접목해 하이브리드 기체를 진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서울아덱스 실내전시장에 전시된 한화시스템의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 딜터로터 무인항공기. 2021.10.19. 사진 조현상 기자.

이날 전시된 버터플라이는 4개의 틸트로터에 전기 배터리로 작동하는 전기추진 시스템이 각각 장착돼 최대 시속 320km 속도로 군용 및 도심형 에어택시 운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화시스템은 에어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인 교통관리·관제 체계와 시너지를 증폭시킬 ‘저궤도 위성통신 안테나’ 신사업 역량도 과시했다. 

이날 관계자는 하늘을 나는 미래 교통산업에서 최고의 에어 모빌리티 프로바이더(Air Mobility Provider)로 우뚝 서겠다는 야심 찬 한화시스템의 이상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대한민국이 가진 첨단 디지털 기술을 무인기에 접목해 미래형 장비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전시된 “버터플라이”는 틸트로터(Tilt-rotor) 형식이 채택되었다. 한화시스템 에어 모빌리티 기체 '버터플라이'의 날개에는 대형 틸트로터 네거티브 4개가 전방과 후방에 장착돼 있다. 틸트로터는 프로펠러를 하늘로 향하게 하면 수직으로 이륙할 수 있어 활주로가 필요 없고, 비행 중에는 이를 수평 방향으로 바꿔 여객기처럼 속도를 높일 수 있다

19일 현장에서 설명한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안전한 기체, 편리한 인프라로 최적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미래형 모빌리티 기체 개발 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인프라 등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전방위적인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UAM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글로벌 UAM 솔루션 프로바이더가 되는 것이 한화시스템의 비전이“라며 ”한화시스템의 버터플라이는 센서·레이다·항공전자 기술과 오버에어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기술인 ‘에너지 절감 비행기술’등이 적용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는 “전기식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타입으로 큰 로터 4개와 각 블레이드 제어를 통해 고성능, 고효율, 안정성, 저소음의 성능을 구현하고 있지만 앞으로 한화에어로스메이스에서 개발 중인 항공기 엔진을 접목해 하이브리드 기체로 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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