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공군, ‘중국의 민폐 창정 로켓 잔해 추락’ 대비 美 연합우주작전센터(CSpOC) 등과 공동대응

- 통제불능 상태 중국 창정 5B호 로켓 잔해, 5월 8∼9일경 대기권 진입 예상

등록일 2021년05월08일 12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공군, 美 연합우주작전센터 및 한국천문연구원과 원활한 협조 등 국가 재난상황에 대한 대비 철저


공군 우주정보상황실장 최성환 중령과 우주분야 임무요원들이 5월 7일 오전, 중국 ‘창정 5B' 로켓 잔해 추락에 대비해 美 우주사령부 연합우주작전센터와 공조 화상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뉴서울타임즈] 조현상 기자 = 지난 4월 29일, 중국이 독자적인 우주정거장 구축을 위해 우주로 쏘아 올린 우주정거장 모듈 텐허(天和)가 목표했던 궤도에 무사히 안착했다. 하지만 텐허를 싣고간 로켓 ‘창정 5B호’의 잔해는 지구에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며 따라 우리 공군이 긴급 대응에 나섰다.

우리 공군에 따르면 22.5톤의 무게의 로켓 잔해는 현재 지구 상공 약 280km에서 매일 1~2km 가량 지구로 근접해 5월 8일 또는9일경(한국시각) 대기권으로 진입할 것이 예상된다.

이에 공군 우주정보상황실은 5월 7일(금) 08시, 중국 ‘창정 5B’ 로켓 잔해 추락에 대비하기 위해 美 우주사 연합우주작전센터(CSpOC : Combined Space Operations Center)와 공조 화상회의를 갖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공조회의에는 공군 우주정보상황실장 최성환 중령과 美 우주사 전략기획처 헤더 위츠(Heather Witts) 중령을 포함해 일본·독일 등 각 국의 우주분야 임무요원들이 참석하였으며, 참석자들은 각 군의 우주 감시 및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했다.

현재까지는 로켓 잔해의 추락 예측지점에 한반도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지만, 다양한 변수에 의해 로켓 잔해의 대기권 진입 시 한반도에 낙하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공군 우주정보상황실은 로켓 잔해 추락이라는 국가적 재난상황과 같은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美 연합우주작전센터 및 한국천문연구원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우주감시역량을 집중하고, 감시정보를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공군 우주정보상황실장 최성환 중령은 “‘창정 5B호’의 잔해 일부가 한반도로 떨어질 확률은 매우 낮지만, 본궤도를 벗어날 가능성 있어 추락 예상시점과 지점을 파악하기 어렵다”며, “공군은 발생가능한 모든 경우를 사전에 대비해 美 연합우주작전센터와의 공조하면서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15년 7월 개관한 공군 우주정보상황실은 미국이 제공하는 우주상황인식 정보를 기반으로 우주위협을 분석하고 위성 충돌·추락에 대비하는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4년 9월 우주위협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韓·美 양국이 체결한 「우주상황인식 서비스와 정보공유에 관한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우리 군은 美 우주사령부로부터 우주상황인식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특히, 우주정보상황실은 지난 2020년 7월 군 통신위성체계-Ⅱ 발사 과정에서도 美 연합우주작전센터와 위성 궤도정보를 긴밀히 공유하고, 관계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위성이 목표궤도에 안착하도록 협력한 바 있다. 

한편, 공군은 우주작전 역량 강화를 위해 ’21년 하반기에 한반도 상공 통과 위성에 대한 감시가 가능한 「전자광학위성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우주물체에 대한 정밀추적이 가능한 「고출력레이저위성추적체계」와 전천후 우주감시가 가능한 「우주감시레이더」를 ’20년대 말까지 확보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우주감시 능력을 확보하여 국가차원의 우주물체 재난대응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