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북한 '개량 이스칸데르' 신형전술유도탄 공개…"전술핵 탑재 한국 타격 가능"

등록일 2021년03월27일 04시0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북한은 전날인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26일 관영매체를 통해 사진을 공개했다. 2021.03.26.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북한이 25일 한반도 동해상으로 쏜 발사체가 신형 전술유도탄이라고 밝히면서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의 개량형을 시험발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군사전문가들은 사거리와 탄두 중량을 늘린 개량형 이스칸데르는 전술핵을 탑재해 한국을 타격할 수 있는 무기체계라고 평가했다. 

북한 대외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국방과학원이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 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시험발사한 2기의 신형 전술유도탄은 동해상 600km 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국방과학원은 이번 신형 전술유도탄은 탄두 중량을 2.5t으로 개량한 무기체계라며, 시험발사를 통해 “개량형 고체연료 발동기의 믿음성을 확증하고 이미 다른 유도탄들에 적용하고 있는 저고도활공도약형 비행방식의 변칙적인 궤도 특성 역시 재확증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 열병식에서 공개한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 개량형을 발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스칸데르는 ‘풀업’(pull-up) 즉 활강과 상승 등 급격한 기동을 하는 것이 특징으로, 당시 열병식에서는 기존 KN-23보다 탄두 모양이 뾰족해지고 미사일을 실은 이동식발사차량(TEL)의 바퀴도 4축에서 5축으로 늘어난 개량형 이스칸데르가 공개면서 주목을 끌었다.

북한 매체들이 공개한 사진 속 신형 전술유도탄은 열병식에서 나온 개량형 이스칸데르와 같이 검은색과 흰색이 엇갈린 뾰족한 탄두부를 갖고 있으며 미사일 옆면엔 ‘ㅈ 19992891’라는 일련번호가 새겨져 있었다.

개량형 고체연료 발동기의 신뢰성을 확증했다는 것은 발사 준비 시간을 10∼15분 정도로 대폭 단축해 우리군 정보 당국의 추적을 빠른 시간으로 회피하고 있다.

북한은 전날인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26일 관영매체를 통해 사진을 공개했다. 2021.03.26.

이날 공개한 전술유도탄은 무엇보다 북한 발표대로 탄두 중량을 2.5t으로 늘린 게 사실이라면 북한의 현재 기술로도 충분히 전술핵 탑재가 가능하다는 점과 마음만 먹으면 남한을 향해 핵탄두를 실어 발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월 8차 당 대회에서 전술핵무기 개발을 지시한 바 있다.
문재인 집권 4년을 지나면서 결국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이를 실어나를 수 있는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다는 시간을 벌어주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더욱이 우리가 최근 개발에 성공해 실전배치 과정에 있는 천무4보다 탄두 중량을 0.5톤가량 더 탑재할 수 있어 남북 간 미사일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번 미사일 발사를 놓고 우리군 당국과 군의 대응 태도는 안일함을 넘어 우려를 낳고 있다. 미사일의 폭발력으로 볼 때 그 파급력은 상상 이상임에도 우리군은 늑장 발표도 모자라 북한이 발표한 이날까지도 계속 분석중이란다. 또 청와대 안보실은 발사 당일 청와대에서 긴급 안보회의를 열고 대응 발표에서 우려 한다는 미약한 수준의 발표를 했다.

딱 김정은 비위 맞추기에 급급한 정치적 김정은 뒷받침 발표였다. 대한민국은 대통령과 군, 김정은 입맛을 위한 국방이 아니라 국민을 위한 국방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