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공군 김선옥 소령, 여군 최초 전술무기교관자격 획득

– 공군, 전술무기교관과정 수료식 개최 7명의 정예 전술무기교관 전투조종사 탄생

등록일 2021년01월14일 13시2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여군 최초로 '전술무기교관' 자격을 획득한 김선옥 소령(진)(오른쪽)이 이긍규 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장(대령)(왼쪽)으로부터 수료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뉴서울타임스] 조현상 기자 = 공군은 제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29전대’)에서  “전술무기교관과정(FWIC : Fighter Weapons Instructor Course)” 수료식에서 2002년 처음 여군 조종사가 탄생한 이후 김선옥 소령(진=공사 60기, 만 32세)이 최초로 전술무기교관자격을 획득했다.

반기별로 진행되는 전술무기교관과정은 F-15K, (K)F-16, FA-50, F-5가 주기종으로 4기 이상의 전투기를 지휘할 수 있는 비행 자격(4기 리더)과 일정 비행시간을 보유한 전투조종사를 비행단별로 선발하여 전술 및 무기체계에 정통한 교관으로 양성하는 전문화 과정이다. 특히, 해당 과정은 다양한 고난도 비행훈련과 방대한 학업량으로 인해 조종사 교육에 있어 박사급 과정이라고 불릴 정도로 가장 어려운 최상위 과정으로 손꼽히며, 매년 10여 명의 전투조종사들만이 교관 자격을 획득하고 있다.

교관과정 입과자들은 자신의 주기종으로 운용할 수 있는 공대지·공대공 미사일 등 모든 무기체계에 대한 실사격 훈련을 통해 무장운용능력을 극대화한다. 또한, 다양한 항공전력들이 투사되는 전시상황을 가정한 대규모 편대군 훈련을 통해 항공전략과 전술, 작전임무 등을 적용해보며 실전적인 전투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이날 진행된 수료식을 통해 7명의 전투조종사들이 전술무기교관 자격을 획득하였으며, 앞으로 이들은 소속 부대에서 후배 전투조종사 기량 향상에 앞장설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과정에서 김선옥 소령(진)이 여군 조종사 최초로 전술무기교관 자격을 부여받았다.

여군 최초로 '전술무기교관' 자격을 획득한 공군 39정찰비행단 159전투정찰비행대대 소속 김선옥 소령(진)(공사 60기, 만 32세)이 자신의 주기종인 F-16 전투기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여군 최초로 '전술무기교관' 자격을 획득한 김선옥 소령(진)(오른쪽)이 이긍규 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장(대령)(왼쪽)으로부터 수료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제39정찰비행단 159전투정찰비행대대 소속인 김 소령(진)은 F-16이 주기종으로 1,030여 시간의 비행시간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에 해당 과정을 수료한 KF-16 전투조종사인 남편 주현철 소령(진)(공사 60기, 만 32세)과 함께 부부 최초로 전술무기교관이 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과정에서 김 소령(진)은 뛰어난 비행기량과 특유의 성실함으로 어려운 훈련들을 무리없이 소화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편대군 훈련에서 임무편대장(MC, Mission Commander) 역할을 맡아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며 전술무기교관으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았다.
 
김 소령(진)은 “이번 교관 자격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은 먼저 교관이 된 남편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 자리를 통해 다시 한번 남편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며, “전술무기교관은 전투조종사에게 명예로운 직책이자 자존심을 상징하는 만큼 앞으로도 후배 조종사들의 전투기량 향상과 더불어 영공 방위 임무 완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료 소감을 말했다.

한편, 29전대는 ‘최고의 전투조종사 육성과 새로운 전술전기 개발’을 목표로 대한민국 조종사들의 실전적인 전투능력 향상을 위해 전자전, 고등전술전기훈련과정 등 다양한 보수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현상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