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BEST NEWS

문 대통령, "코로나 지나가도 치료제와 ...

 

국립부산국악원 2020년 브랜드공연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

- 구포동 당산나무의 전설, 소리연희극으로 다시 태어난다!

등록일 2020년11월09일 18시0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 (국립부산국악원 보도자료 )

[뉴서울타임스] 유순희 기자 = 국립부산국악원(원장 김경희)은 2020년 대표 브랜드공연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을 11월 19일부터 22일까지, 평일 오후 7시 30분, 주말 오후 3시 공연으로 4일간 연악당에서 개최한다.


▲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 (국립부산국악원 보도자료 )

 
브랜드공연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은 부산·경남 일대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나무, 천연기념물 제309호 ‘부산 구포동 당숲’, 부산광역시 북구 구포동 대리마을 당산나무의 얽힌 전설을 담아 스토리텔링한 소리․연희극이다. 이 극은 부산과 영남권 문화콘텐츠를 무대화하는 작업으로 지역 전통의 메나리토리 중심의 국악 반주로 영남의 성격이 잘 드러나는 작품이다. 국립부산국악원 기악단, 성악단, 무용단 등 총 40여 명의 출연진이 함께하는 이번 공연은 주요 제작진 역시 부산 예술인으로 연출에 이정남(극단 ‘맥’ 대표), 대본에 심상교(부산교육대학교 교수/희곡작가), 작곡에 이정호(부산대학교 교수) 등 부산을 잘 알고 있는 제작진으로 꾸려져 부산의, 부산을 위한, 부산에 의한 작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 (국립부산국악원 보도자료 )

 
작품은 부산․영남의 춤과 연희, 음악 등 전통민속을 집대성한 콘텐츠로 ‘지신밟기’와 ‘동해안별신굿’의 오구굿, 영산재 등과 더불어 부산 낙동강과 구포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담아냈다. 영남 메나리조 선율과 전통연희가 융합된 소리연희극노래에 영남지역의 음조와 전래민요 가사를 반영하고, ‘쾌치나칭칭나네’, ‘옹헤야’ 등의 후렴구 활용을 통해 영남지역의 음악적 특징을 강조했다. 영남의 지역 전통문화를 담은 진정한 국립부산국악원의 브랜드작품으로 부산에서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소개되고 외국인에게도 사랑받을 수 있는 공연으로 발전되길 기대한다. 

공연 내용은 ‘구포당숲’의 구전설화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사랑하는 연인 ‘정연’과 ‘부율’이 정표로 팽나무 가지와 매화 손수건을 나눠 가지며 미래를 약속한다. 과거 길에 오른 ‘부율’은 ‘정연’을 흠모한 ‘강허’에게 죽임을 당하고, ‘정연’은 슬픔을 못 이겨 팽나무 곁에서 숨을 거둔다. ‘부율’의 팽나무 옆 또 하나의 팽나무 싹이 돋아나고 마을은 가뭄과 홍수로 황폐해져만 간다. 불안한 마을 사람들은 ‘정연’과 ‘부율’을 위로하는 제사를 올리면서 흉사가 진정이 되는, 죽음도 갈라놓지 못한 순결한 사랑 이야기다.


▲ ‘구포당숲_안아줄 수 있다면’ (국립부산국악원 보도자료 )

 
특히, 극의 중심이 되는 팽나무를 무대미술과 3D 입체 영상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더한다. 비디오 맵핑 기술을 선보일 예정으로 세계적 명성으로 업계에서 최고로 꼽히는 프랑스 ‘라 메종’ 프로덕션이 참여하여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국립부산국악원 김경희 원장은 “부산․영남지역이 가진 특별한 전통문화콘텐츠를 발굴하고 연구하여 국립부산국악원만의 특화된 브랜드작품을 개최하게 되었다.”라고 전하며 “그동안 잃어버렸던 영남의 음악과 춤을 다시 살펴보고, 진정한 영남예술을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이번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공연 관람은 부산시민이면 관람료 50%할인! 혜택을 받으며, 취학 아동 이상으로 S석 20,000원, A석 10,000원으로 국립부산국악원 누리집 온라인예약 및 전화예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장애인(동반1인), 경로우대자(동반1인), 국가유공자(동반1인), 문화누리카드 소지자 등은 50% 할인 혜택, 24세 이하 청소년 또는 대학교 학생증 소지자, 예술인 패스 소지자, 병역이행명문가(동반1인), 20인 이상 단체관람 등은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다자녀카드, 산모카드 소지자는 20%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저작권자ⓒ뉴서울타임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인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연예 스포츠 플러스 핫이슈

UCC 뉴스

포토뉴스

연예가화제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현재접속자 (명)

 
 
대기뉴스이거나 송고가 되지 않도록 설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