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
부모의 학력, 재력, 그리고 집안의 뒷받침이 좋은 가정의 자녀들이 그렇지 못한 가정의 자녀들보다 우수한 능력을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일 수는 있습니다.
바람직하지는 않고 사회를 역동적으로 만들지는 못하지만!
그러나 비슷한 능력을 보여주는 청년들은 유사하게 대우하여야 합니다.
즉 채용은 공정하여야 합니다.
채용이 공정하더라도 금수저들의 자녀들이 유리한 것은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겠지만!
채용 자체가 불공정하면 아예 금수저의 자녀들이 아니면 능력을 발휘할 기회조차 주지 않겠다는 즉 우리들끼리만 잘 먹고 잘살겠다는 지극히 불합리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이야기에 불과합니다.
흙수저 자녀들이 분노하는 것은 금수저 자녀들과 대등한 위치를 가지지 못하는 것 때문이 아니라 본인의 능력을 인정조차 하지 않겠다는 그래서 기회조차 주지 않겠다는 지극히 불공정한 꼰대들의 생각, 말, 행동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너는 여자이니까 너의 고향 때문에 너의 집안 때문에 등으로 차별하고 배제하는 것이 분노를 야기하고 갈등을 부추기게 되지요.
바로 이런 잘못된 꼰대들의 언동이 촛불을 활활 타오르게 한 원동력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사회 곳곳에는 불공정에서 비롯한 비민주적인 행태 즉 차별이 여전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별을 당연시하는 무리들 즉
사람 위에 사람 있고
사람 밑에 사람 있다
는 주장을 받아들이는 무리들이 실제로 힘을 행사하고 있지만 이들이 사라지는 것은 시간문제에 불과합니다.
가장 어두운 시간이 지나가면 밝은 아침이 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고 인간 사회의 법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