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감록 비결
주역보감 진리로 보는 정감록 해설
정감록(鄭鑑錄)비결(秘訣) 基本原文 (기본원문)
1.日朝之事(일조지사)=일본과 조선에 일이다
殺我者(살아자-나를죽이는자)는 女人而戴禾(여인이대화)=倭人(왜인=일본사람)
生我者(생아자=내가 무사함은) 松下止(송하지=중국 이여송 장군 또는 山中=松下止(송하지))
拾八加公(십팔가공)에서
拾字(십자) < (艮)+合(泰)>=大畜卦<大畜 利貞 不家食 吉 利涉大川>
不家食 吉=家庭을 떠나서 깊은 산중으로 피신해야 한다
八=坤卦<땅=밝음이 없는 곳> <大畜=山天大畜(산천대축)>
加=力<乾>+口<兌>=履卦는 <履虎尾 不 人 亨>항상 조심하고
조심해야 한다<즉 호랑이 꼬리를 밟으면 죽음이라 조심 조심>
公=八+ =各自(각자)가 外部(외부)단절된 곳에서 어려움이 없어질 때까지
있어야한다
2.日夜之事(일야지사)=日中밤사이 문제다 즉 병자호란에는 하로 밤을 무사히
지내면 된다
殺我者(살아자)는 雨下橫山(우하횡산)=雪字(설자) 밤사이 엄청난
폭설이 와서 눈이 녹을 때 까지 하산할 수 없어서 산으로
피난간 사람 많이 죽다
지난 壬辰倭亂(임진왜난)당시는 山中(산중=松下止)으로 피난간 사람은 무사하여 병자호란에는 많은 사람이 산으로 피난하다
生我者(생아자=내가 무사함은) 家下止(가하지) 溫土重土從土(온토중토종토)
피난안가고 집 온돌방에 있었든 사람은 무사함이라
3.日時之事(일시지사) 하로 사이에 일어난다
殺我者 小頭無足(소두무족)=炎(불꽃염) 즉 화력이다
生我者 稻下止(도하지) 稻(벼도=米쌀미) 즉 미국 세력 하이다
弓弓乙乙之間(궁궁을을지간)은 弓(활궁)字 弓+弓=한국 지도이다
乙(굽을 을)字이고 한국지도를 북방에서 두 번째 굽은 위치는 남한이다
<乙乙之間-굽고 굽은 곳>
즉 미국 세력 있는 지역은 무사하다는 것이다
시기에 관한 것은 함부로 기록 할 수 없음이라
천기누설은 재앙을 당하기 때문이다<현실을 보면 예측 할 수 있음이라>
방랑 시인 김삿갓 시 원문 正解說(정해설)
김삿갓 시 원문
◎ 二十樹下 三十客 四十家中 五十食<방랑시인 김삿갓 시에서>
◎ 五十食→五十(쉰밥) 五(巽)+十(坤)=觀卦 食( 卦)
주역보감 第七篇 雜卦傳(잡괘전1898면) (서합)은 食也라
觀卦+ 卦=无妄卦 无妄卦는 大旱之卦(대한지괘) 旱(가물한)
김삿갓 시 원문 해설
五十食에 뜻은 食品이 남아돌아서 食品관리가 억망이라
앞으로 비가 오지 아니하여 큰 흉년으로 어려움이 있음을 예고함이라
二十樹下=觀上卦 巽木樹下虛也 三十(離卦)+客(巽卦)=鼎卦
四十<解卦=解決>+家中 五十=鼎卦兼쉰밥이라
五(巽)+十(坤)=觀+ (食)=无妄卦=大旱之卦
下記 序卦順序라
乾坤屯蒙需訟師比小畜履泰否同人大有謙豫隨蠱臨觀 賁剝復无妄大畜
大過坎離咸恒遯大壯晉明夷家人 蹇解損益 萃升困井革鼎震艮漸歸妹 旅
巽兌渙節中孚小過旣濟未濟→序卦傳 順序→二十=觀 <三十=離+巽=客>=鼎
四十=解 五十=鼎
◎ 鼎卦→솥은 밥을 하여 많은 사람에 봉사함으로서 巽卦
씨앗이 빛나게 번성이라 이조시대는 旅館이 없었든 시대라 마을 부자집에는 항상 過客 宿食 提供(제공=바쳐 이바지함)하는 풍습이 있었다<그렇게 하면 해마다 풍년이라는 觀念이라> 巽卦=씨앗이 성장하여 繁盛=鼎卦<豊年>
鼎卦는<豊年에 뜻 潛在>
김삿갓 시인은 道人(도인)이라 미래에 흉년으로 많은 농민이 굶어서 죽음을 염려하여 예언한 시라
제가 편집 집필한 주역변통강좌 上 中 下 券을 만든 후 주역보감을 집필함 1. 몽괘(蒙卦)진리(眞理)알면 자녀(子女)를 훌륭한 사람으로 성장시키게 된다.
2. 이괘( 卦) 진리(眞理) 알면 항상(恒常) 건강하게 생존(生存) 할 수 있다.
3. 대유괘(大有卦)진리 알면 재벌(財閥)은 어떠한 원인으로 되는가를 알게 된다.
4. 풍괘( 卦)진리 알면 허욕(虛慾)으로 인한 고통을 면할 수 있다.
5. 비괘(比卦)진리와 구(咎)자의 뜻 알고 사람과 교제(交際)하는 것이 길하다.
6. 비괘(否卦)태괘(泰卦)순환(循環)법칙 알면 능률적(能率的) 사업 경영한다.
7. 본 주역변통강좌(周易變通講座)를 열 번 정도만 맑은 정신으로 보고서 64괘 진리를 대략적으로 알고 나서 건괘(乾卦)와 곤괘(坤卦)법칙을 실천하면
훌륭한 정치가(政治家)가 될 수 있다.
8. 함괘(咸卦) 항괘(恒卦) 돈괘(遯卦) 대장괘(大壯卦) 진괘(晉卦) 명이괘(明夷卦)
가인괘(家人卦)연결 설명으로 주역변통강좌 상권(上卷) 함괘(咸卦) 보고
실천할 때 훌륭한 지도자(指導者)나 훌륭한 가장(家長)이 될 수 있다.
9 비괘(賁卦) 진리 알고 나서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고 화장(化粧)하는 것이
먼 훗날 후회(後悔)됨이 없다
10. 주역변통강좌(周易變通講座) 숙독(熟讀) 하다 보면 대진리(大眞理) 를 알게
되면서 붙어 자신도 모르는 순간 마음속에 기(氣)가 충만(充滿)되며
정신적으로 충실(充實) 할 수 있는 보배로움을 간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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