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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 예절 교육원장, "한국과 베트남은 같은 유교문화권이§♠ 2018-03-13 01:4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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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33     추천:17

한국 예절 교육원장, "한국과 베트남은 같은 유교문화권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



1]. 신문 보도기사


[호찌민-경주엑스포] 김행자 한국예절교육원장 한국문화존 유교문화전시관서 열리는 한국전통혼례
체험 통해 한국예절문화 베트남에 알리는 역할 톡톡
김 원장 "외국인들 큰 관심에 뿌듯함 느껴" 


2017.11.21, 경북신문 장성재 기자 보도뉴스.    


...

김행자 원장은 “한국과 베트남은 같은 유교문화권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며 “특히 신랑이 신부집으로 와서 혼례를 치르는 것, 양과 음이 만나는 저녁 해질 무렵에 혼례를 치른다는 사실은 여기 와서 알았고 매우 놀라웠다”고 말한다.

http://www.kbsm.net/default/index_view_page.php?idx=191432...



2]. 필자 논평


1. 과거 월남에 미군과 같이 한국군을 파견했던 건에 대한 의견


과거 식민지를 가졌던 나라들은 새로운 신생 독립국에 대해 대체로, 과거사를 반성하지 않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2차대전 이전, 강대국이 지배하던 인류 역사가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자기 힘으로 독립을 쟁취한 나라의 경우는 국가주권을 행사할 수 있겠습니다(그래도 과거 강대국의 흔적을 완전히 지울 수 없다면, 국가주권을 행사하면서도 베트남의 경우 프랑스와 공존해야 할 것. 프랑스는 2차대전 승전국이라 패전국 일본과는 다를것).


2차대전 이후로 볼 때, 세계적으로도 특이하게 베트남은 과거 강대국(프랑스)의 식민통치를 자력으로 종식시킨 나라입니다.   


한국의 경우도 2차대전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한일병합등을 부정하며, 일본에 선전포고하여 나중에 프랑스.구소련.폴란드 등에서 임시정부를 인정한후, 한국 현행헌법에 임시정부의 법통이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2차대전 당시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을 받아들여 일본이 항복하였습니다. 유교가 국교였던 조선.대한제국에 불교적인 일본 신도, 일본 불교, 소수의 일본 기독교를 한국에 강제로 포교시키던 일본입니다. 학교측면에서 보면 일본강점기에 세워진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기타 전문학교급에서 대학이 된 일본 강점기 잔재 동국대, 경북대, 전남대, 부산대 일부, 서울시립대등. 그리고 이의 추종자들은 일본 강점기에 세워진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나 친일파 김성수가 보성전문을 인수하여 고려대로 만든 고려대)나 기타 일본 강점기에 세워진 중.고등 학교들은 한국영토에 주권이나 학벌이 없는 채로 한국영토에 남아있습니다.    



한국은 강력한 반공정책으로 남.북이 분단된 베트남에 자본주의 노선의 월남을 위하여 파월국군을 파견했던 나라입니다. 미국과 같은 반공노선으로, 월맹군에 대항하여 싸우다가 빚어진 일은 대한민국이 사죄하고 그럴 성질이 전혀 아닙니다. 다만, 국가와 민족같이 중요한 개념이 수천년 이어져 온 교육제도나 종교입니다.



2. 다시 되짚어보는 전통 유교국들의 역사 


 

1). 중국.한국.베트남같은 전통 유교국의 대학제도


가. 중국의 경우 한나라 태학.국자감.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변함.


나. 한국은 고구려 태학.신라 국학.고려 국자감(고려말 성균관이 됨).조선 성균관(2차대전 이후 해방후 미군정기 성균관대로 정통승계되어 오늘에 이름)


다. 베트남의 국자감. 공자님을 모시고, 베트남 최초 대학인 문묘국자감에서 이루어진 유교교육이나 통치이념인 유교,그리고 진사(進士)배출등    


하노이에 있는 ‘반 미에우 꾸옥 뜨 잠(Văn miếu Quốc tử giám, 문묘국자감())’ 사적은 11세기에 세워졌으며 유교 및 유학의 창시자인 공자(기원전 551~479)를 모시는 곳이다. 이 지역의 다른 나라들처럼 베트남의 왕들은 유교를 받아들여 국가를 건설하였고 유교를 사회적·정치적 기초로 삼았다. 특히 15세기 이후에는 유교로서 나라를 다스렸다. ‘반 미에우 꾸옥 뜨 잠’은 베트남 조정에서 일할 재능 있는 사람들과 관료들을 훈련시키는 교육기관이기도 했다. 이곳에서는 여러 세기 동안 나라를 위해 일할 수천 명의 띠엔 시()를 배출했다. 베트남 사람들은 항상 이곳을 베트남 최초의 대학으로 여기고 있다.


. 출처:레 왕조와 막왕조(1442~1779)의 과거 시험 관련 석판기록[Stone Stele Records of Royal Examinations of the Le and Mac Dynasties (1442-1779)]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유네스코한국위원회(번역 감수))


2). 한나라이후 세계종교 유교의 문화를 가져온 나라들은 동아시아 지역의 중국.한국.베트남.몽고등입니다.     


 가. 세계사의 正史 개념으로 보면, 제자백가이후,漢나라때 국교로 성립된 유교는,이후 동아시아의 주요이념으로 세계종교화. 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걸쳐,유교명절 전해짐.한국은 수천년 유교국가의 길을 걸어온것에 해당.http://blog.daum.net/macmaca/2313





나. 중등역사 7단원 통일제국의 형성과 세계 종교의 등장(고대 중국의 통일과 유교의 성립) 중등 역사 / 중고등학생 공부방                                  


                                                                


 중등역사

 

 

7단원 통일제국의 형성과 세계 종교의 등장

 

 

1. 고대 중국의 통일과 유교의 성립 

    1) 춘추 전국 시대

       ① 시기 : 주의 동천부터 진에 의한 중국 통일까지의 시대

                    (기원전 770 ~ 기원전 221 )

       ② 정치 : 주 왕실의 약화 → 봉건제 붕괴 → 제후들의 독립과 세력 다툼

                    (춘추 5패, 전국 7웅)

       ③ 사회 ․ 경제 : 철기의 보급

           * 철제 농기구 사용 → 농업 생산력 증가 → 상공업 발전 → 시장, 화폐, 도시

           * 철제 무기 사용 → 전투력 향상 → 정복 전쟁 활발

       ④ 제자백가의 출현

           * 부국강병을 위해 각국이 능력 위주로 인재 등용 → 다양한 사상 출현

           * 유가 : 공자, 맹자 → 인, 예 강조, 도덕 정치

           * 도가 : 노자, 장자 → 무위자연

           * 법가 : 한비자, 상앙 → 엄격한 법에 의한 통치 → 진의 통일에 기여 

 

   2) 중국 최초의 통일 왕조 진(秦)

      ① 시황제의 통일 정책

          * 정치 : ‘황제’ 칭호 사용 → 모든 권력을 황제에게 집중 (중앙집권 통치)

                       군현제 실시 → 지방관 파견

          * 사상 : 법가 사상 채택, 분서갱유 (사상 탄압, 유가 사상가 생매장)

          * 사회 ․ 경제 : 화폐, 도량형, 문자 통일

          * 만리장성 축조 : 흉노 침입 대비

     ② 멸망 : 지나친 토목 공사 (만리장성, 아방궁, 진시황릉)와 가혹한 통치

                   → 진승 ․ 오광의 난으로 멸망 (기원전 206)

 

   3) 한(漢)의 발전과 유교 사회의 형성

      ① 한의 유방(한 고조)이 항우를 물리치고 수립, 장안에 도읍 (기원전202)

      ② 한의 성장과 발전

           * 고조의 정치

              - 군국제 실시 : 중앙은 군현제, 지방은 봉건제로 다스림

           * 무제의 정치

             - 중앙 집권 체제 강화 : 군현제의 전국적 실시, 유학을 국가 이념으로 채택

             - 영토 확장 : 베트남, 흉노, 고조선 정복

             - 국가 재정 강화 : 소금, 철 전매제도

             - 비단길 개척 : 흉노 격퇴를 위해 장건을 대월지에 파견함, 대월지와의 동맹은

                성립되지 않았지만 비단길(실크로드)이 개척됨

     ③ 신(新) (8~23) : 한 무제 이후 외척인 왕망이 한을 멸망시키고 신을 건국

     ④ 후한 (25~220)

         * 건국 : 왕망에게 빼앗겼던 한을 광무제(유수)가 다시 찾아 부흥시킴

         * 쇠퇴 : 환관과 외척의 횡포 극심 → 농민 생활의 어려움

                     → 황건적의 난 + 지방 호족들의 자립 → 위 ․ 촉 ․ 오 삼국으로 분열

 

     ⑤ 한의 경제 : 농업 생산력 증대, 수공업 발달 (질 좋은 비단, 칠기, 옥제품 생산)

 

     ⑥ 한의 사회와 문화

         * 사회 : 호족 중심 사회 → 향촌 질서 유지, 교육 담당, 대토지 소유, 관리로 진출

         * 문화 : 중국 전통 문화의 기틀 마련

                    - 한자 정리 : 오늘날의 형태로 정리됨

                    - 역사학 : 사마천의 ‘사기’ (기전체), 반고의 ‘한서’

                    - 지동의 발명 : 후한 때 장형이 발명한 세계 최초의 지진 관측 기구

                    - 종이 발명 : 후한 때 채륜이 제지법 개량 → 학문과 사상의 발달 촉진

                    - 불교 전래 : 후한 대에 비단길을 통하여 불교가 전래됨

 

     ⑦ 유교의 발전과 확산

          * 유교의 국교화 : 한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를 국교로 삼음

            - 유학 교육 장려 : 수도에 태학 설치, 지방에 오경박사 파견 → 인재 양성

            - 유학의 생활화 : 학문의 중심, 관리 선발과 일상생활의 기준이 됨

            - 유학의 주요 경전 : 시경, 서경, 역경, 춘추, 예기

            - 훈고학의 발전 : 유교 경전의 정리와 해석을 중시함

         * 유교의 확산 : 동아시아 국가에서 정치생활과 사회생활의 기본 원리로 자리 잡음


  

           http://blog.naver.com/sajalee7/50182752973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한국이나 중국등지의 유교와 전통명절을 되돌아보고, 다방면으로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였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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